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0월 25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레터,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데비안의 패키지 풀(package pools) James Troup은 "지난 한 달 반 동안 dinstall을 다시 적용하여 패키지 풀로 전환하는 작업을 해 왔습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의 메시지는 데비안 아카이브의 새 구조가 일반 사용자와 개발자와 미러 관리자에게 미칠 영향(일반 사용자들과 개발자들은 별 영향을 받지 않겠지만 미러 관리자들은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과 데이타베이스 백엔드, 그리고 패키지 이동 방법("새로운 툴이 옛 dists/ 디렉터리 구조에서 패키지 풀로 하루에 몇 메가씩의 데이타를 이동할 것입니다")과 계획표(약 2주일 후에 데비안 아카이브에서 이 계획이 실행될 것입니다)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데비안의 woody를 비롯한 여러 주요 배포판들에 대해 베타 버전의 LSB-FHS 검사가 행해졌는데, woody는 243개의 검사 중 열입곱 개의 검사에서 떨어졌습니다. 를 보면, 다른 배포판들은 woody보다 더 많은 검사에서 떨어진 반면, SuSE는 단지 다섯 개의 검사에서만 떨어졌습니다. 데비안이 떨어진 검사들에 대한 상세 보고는 흥미있는 읽을거리입니다. 떨어진 검사들을 하나하나 검토한 뒤 Wichert Akkerman은 "제 의견으론 검사 결과가 모두 공정하진 않습니다: 데비안의 진짜 버그도 있기는 하지만 일부 결과는 검사 프로그램의 버그이거나 불완전하게 설치한 데비안을 사용한 결과입니다."라고 평했습니다. 검사 프로그램에는 정말로 버그가 여러 개 있었고, FHS 검사에 있어서는 안 될 것들도 몇 개 있었고, 떨어진 검사 중 여섯 개는 "단지 빈 디렉터리를 만들어 주기만 하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FHS 편집자 Daniel Quinlan과 테스트 프로그램의 저자가 논의에 참여하고 있으므로, 이 모든 점들이 결국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헬릭스 GNOME은 왜 아직 데비안에 들어있지 않은가요? 헬릭스 GNOME 패키지들을 관리하는 헬릭스의 Peter Teichman과 보통 GNOME을 관리하는 데비안 개발자들 사이에 오랫동안 중복된 노고가 있어 왔습니다. 이런 중복된 작업의 유일한 실제 이유는 헬릭스 GNOME에 든 일부 이미지에 저작권 문제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Peter의 생각 때문인데, Peter 자신도 확신이 없는데다, 왠지는 모르지만 이 의혹은 지금까지 한동안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woody 패키지도 나쁘지는 않지만, 헬릭스를 쓰다 보면, woody로 돌아가는 것은 심각한 다운그레이드처럼 느껴집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헬릭스 패키지들이 "의존성 같은 면에서 woody만하지 못합니다"는 점을 알아낸 사람들도 있습니다. 양측 패키지들의 차이점을 늘어놓으려는 얘기가 있었는데 헬릭스의 상표 말고는 별다른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든지간에, 많은 사람이 헬릭스 패키지를 쓰고 있으며, 이 버그 보고와 같은 것으로 데비안 개발자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은 정말로 흉하게 변하기 전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데비안의 최신 서버 klecker.debian.org가 이제 데비안의 주된 웹 서버 기능을 맡았습니다. 물론 Joel "Espy" Klecker의 이름을 땄습니다. 불행히도, 디스크 고장을 일으킨 옛 va.debian.org 기계에 있던 많은 홈 디렉터리는 여전히 복구되지 않았고 영영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people.debian.org라는 새 호스트 이름도 지었는데, "개인 웹 페이지 전용으로 쓸 것입니다." 개인 데비안 웹 페이지가 있는 개발자들은 새 도메인 이름에 근거한 URL을 쓰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번주에 데비안에 들어온 새 패키지들은 다음 말고도 80개 더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보안에 관한 알림이 없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데비안 뉴스 공급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근에 등장한 Debian Planet은 웹 로그 형태의 데비안 뉴스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입니다. 한편, Kernel Cousin Debian은 제7호가 되었지만 여전히 더 많은 투고자가 필요합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