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1월 29일

환영한다.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레터, 데비안 주간 뉴스이다.

데비안의 non-US 아카이브가 패키지 풀(package pool)로 이동되었다. 이것은 패키지 풀을 향한 전환의 시작이다. non-US 풀을 한번 살짝 보려면, 여기를 보라. non-US는 데비안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낼 수 있는 조그마한 아카이브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이동되었다. 아직까지는 특별히 잘못된 것이 없다. 패키지 풀은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어서 수년간 거듭 논의되어 왔으며, 오랫동안 데비안 아카이브 관리의 목표였지만, 생각보다 구체화하기 어려웠다. 드디어 패키지 풀을 갖게 되어서 좋다.

데비안 2.2r2는 어떻게 되었는가? 이 stable 업데이트는 우리가 바라던 대로 이번 주말에 발표되지는 못했다. PCMCIA를 잘 지원하도록 만든 새 버전의 부트 플로피를 구하는 데 지연이 있었다. 많은 부트 플로피 개발자들이 연휴 동안 떠나 있었기에, 이 일은 오늘에야 되었다. 그 사이에 보안 수정이 더 늘었고 2.2r2에 추가될 것이다. 모두 심볼 링크 공격에 대한 보안 수정인데, 하나는 ghostscript에 대한 공격이고, 또 하나는 오랜 편집기인 ed에 대한 공격이다.

버그 추적 시스템 새로운 태그와 심각성이 몇 개 추가되었다.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serious" 심각성이 새로 생겼고 기타 심각성의 정의가 약간 달라졌다는 것이다. "important" 심각성이 붙은 버그는 더 이상 출시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 것이다. 오직 "serious" 이상의 버그만이 데비안 발표를 연기할 것이다. 그리고 버그 추적 얘기가 나온 김에, 데비안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은 패키지의 Origin 표시와 그런 패키지들의 버그를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게 하는 새 Bugs 필드를 지원하는 dpkg의 새 기능에 관해 이번 주 데비안 정책 메일링 리스트에서 큰 논의가 있었다. 비록 dpkg와 report가 이들 새 필드를 이미 지원하지만, 이들 필드가 정확히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맞지 않는 곳이 많다.

GPL로 면허된 패키지들이 모두 GPL의 전문을 포함해야 하는가? 데비안은 현재 꼭 하나의 GPL 사본과 함께 출시되고, 단순히 copyright 파일들이 GPL을 가리키고 있다. 그러나, RMS는 "패키지가 단독으로 배포될 때는 GPL 사본을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데비안은 패키지들을 따로따로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GPL 전문을 포함하는 배포본 전체를 배포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렇지만 데비안 패키지를 따로 재배포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볼까? 그들은 실제적으로 GPL을 어긴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수천 개의 GPL 사본으로 데비안을 부풀리는 일은 가능하다면 피해야 하는 것이고, Ben Collins는 패키지마다 GPL을 포함하더라도 하나의 사본만 설치할 수 있게 하도록 dpkg의 기능을 확장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한 논의는 아직 초기이므로, 데비안 주간 뉴스는 다음주에 이 논의를 다시 다룰 것이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