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2월 12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레터,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데비안 2.2r2가 지난주에 발표되었습니다. 물론 2.2r2는 주로 보안 수정과 중요한 버그 수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1의 문제가 모두 이번 릴리스에서 수정되었을 것입니다. CD 이미지는 아직도 미러 사이트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데비안의 main 아카이브가 방금 패키지 풀로 이동되었습니다. 아직 볼 것은 없지만, 앞으로 새 버전이 업로드될 때는 패키지들이 "pool" 디렉터리로 이동될 것입니다. 패키지 풀에 대한 혼동이 있었기 때문에 패키지 풀에 관한 짧은 FAQ를 만들었습니다. 발표문에서 James Troup는 "패키지 풀이 non-US에서 비교적 문제없이 적용되었지만, main 아카이브에선 많은 문제가 쌓일 것으로 예상합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apt가 Conectiva에 의해 rpm으로 포트되었습니다. Conectiva는 rpm 패키지를 처리할 수 있도록 apt를 수정하였습니다. freshmeat 기사는 포트할 때 당면한 문제와 이에 대한 처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rpm을 쓰는 시스템에서 apt를 쓴다고 해도 데비안처럼 말끔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할지는 의문이지만, 아마 머지않아 밝혀질 것입니다. 데비안은 고급 패키징 도구(Advanced Package Tool)를 쓰는 유일한 배포판이라는 장점을 잃고 있습니다. 반면, Conectiva는 apt에 미러 인증과 패키지 인증 기능을 추가하였고 새 apt 프론트엔드를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데비안은 새로운 보안 기능과 또다른 apt 프론트엔드를 획득할 것입니다. freshmeat 기사엔 다음과 같이 매우 흥미로운 구절도 있습니다. "APT에 RPM 패치를 완전히 가한 후엔 APT는 리눅스의 표준 패키지 관리 프론트엔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데비안은 지난 한 해 개발자의 수가 400명 가량에서 644명으로 늘어났지만 축하는 별로 없었습니다. 이들 중 많은 개발자들은 물론 비활동적이고, 또 많은 개발자들은 새 관리자 과정을 막 마치고 아직도 배우는 중입니다. 그러므로 새 관리자 과정의 복잡함에 대해 불평도 잦고, "데비안 개발자"라는 타이틀은 "데비안에 헌신적이고 믿을만하고 데비안 철학에 동의하며 오랜 기간동안 활동할" 정예 그룹의 일원에게만 한정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오래된 개발자들 사이에 당연히 많습니다. 이 마지막 인용구는 지난주의 리눅스 주간 뉴스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 기사는 이 토픽에 관한 최근의 토론을 훌륭하게 요약하였습니다.

경고의 말: unstable을 쓰는 분들은 perl 5.6 업그레이드를 조심하세요. perl 패키지의 큰 변화(더 이상 /usr/bin/perl를 통해 update-alternatives를 관리하지 않을 것인데, 장기적으로 볼 때 더 안정적으로 만들 것입니다)로 인해 많은 업그레이드에 이상이 생겼습니다. 이번주에 업그레이드할 경우 /usr/bin/perl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든지 debconf가 이상하게 고장난다든지 하는 문제에 대비하세요.

woody의 task 패키지들을 청소하는 것은 오랫동안 토론의 주제가 되어 왔습니다. potato는 단지 화면 몇 장의 task 패키지들이 있는 반면, woody에선 task 패키지의 수가 폭발하였고, 그 중 많은 패키지는 데비안을 새로 설치하고 특정 임무로 사용하려는 초보자에게 쓸모가 있을지 의심스럽습니다. Task 패키지들은 바라던 대로 쓸모가 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 사이에 task 패키지들이 정확히 어떤 용도로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혼동이 적지 않습니다. 올바른 task 패키지가 어떤 것인지 정의하여 데비안 정책에 추가하는 해결책이 있습니다. 아니면, 우리는 task 체제를 완전히 없애고 보다 신축적이고 남용할 우려가 없는 대체 방식을 고안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