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2월 19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 특별호입니다. 금주엔 휴가 때문에 주간 뉴스를 쉴 계획이었으나, 데비안은 절대로 쉬지 않으므로...

testing 브랜치가 데비안의 main 아카이브에 들어왔습니다. testing은 안정판과 불안정판을 보충하기 위한 데비안의 새 브랜치입니다. 새로 업로드한 패키지는 불안정판에 들어간 다음, 2 주의 기간내에 심각한 버그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testing 브랜치로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testing 브랜치는 언제나 "본질적으로 릴리스 가능한 상태"입니다. 현재 패키지 풀이 존재하므로, testing 브랜치를 main 아카이브의 일부분으로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제 woody는 testing으로 지명되었고, 안정 패키지와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업데이트로 채워졌습니다 (그러므로 sources.list에 "woody"가 포함된 분은 아마도 이런 문제를 당면할 것입니다). testing 브랜치가 데비안 전반에 걸쳐 패키지 발표 빈도와 일상적인 개발, 포팅과 보안 수정, 발표 기한과 관리 등과 같은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은 분명합니다. 흥미로운 앞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woody는 testing이 된 현재 어떠한가요? 릴리스 감독인 Anthony Towns는 " woody의 상태 논설"을 작성하였습니다. glibc 2.2, X 4.0.1, perl 5.6와 같은 중요한 업그레이드는 아직 woody/testing에 없지만, 머지않아 생길 것입니다. 놀랍쟎게도, potato가 발표된 이래 패키지의 갯수와 개봉된 버그 보고의 수는 둘 다 증가하였습니다. Anthony가 주로 염려하는 것은 새 데비안 설치기 프로젝트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는 점과 구판 부트 플로피가 우디에서 사용할 수 있으려면 수개월의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메일링 리스트에서 woody의 또다른 목적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하면, Anthony는 5월엔 동결(freeze)을, 6월엔 발표(release)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그는 "아무것도 계획대론 되지 않기 때문에 아마 이 계획은 연장되리라 예상된다"고 경고합니다.

데비안의 허술한 투표 합산 방식을 고치는 것은 몇 주일동안 debian-vote 메일링 리스트에서 토론의 토픽이 되어 왔습니다. 이 토론에 참여해 온 소수의 사람들은 모두 데비안 규칙에 있는 약간의 모호성 때문에 투표가 해결되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동의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제안된 해결책 발견하기 힘든 버그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토론은, debian-vote 메일링 리스트에선 점점 이해하기 어렵고 토픽에서 멀어지게 되고 선거 방식 메일링 리스트엔 점점 어울리는 토픽이기 때문에, 양측 메일링 리스트에서 관심 있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공동 위원회가 결성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현 규칙의 의사 결정 과정[...]의 모든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 방안을 기획할 것입니다. 물론 그 방안을 채용할지에 대한 최후 결정은 데비안이 할 것입니다.

금주의 보안 수정으로는 zope의 지독한 특권 확대 버그, slocate의 현지 약점, 그리고 nano에서 또 나타난 편집기에 대한 심볼 링크 공격 등에 대한 수정이 있습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는 다음 주에 데비안의 현행 토론과 개발에 대한 보다 치밀한 보고와 함께 다시 올 것입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