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1년 2월 21일

데비안 주간 뉴스, 데비안 공동체의 소식지.

동결과 발표 등의 온갖 성가신 일들에 대해 생각할 때가 돌아왔습니다. Anthony Towns는 임박한 동결 계획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그는 testing을 3단계로 동결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본 시스템이 동결되고 테스트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부트 플로피와 표준 패키지들과 task 패키지들이 제각기 동결과 시험 주기를 거칠 것이고, 마지막으로 나머지 모든 것들이 동결되고 테스트될 것입니다. 이로써 데비안의 핵심이 이미 동결된 가운데 덜 중요한 패키지들의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최종 발표시에 때늦은 패키지가 줄어들 것입니다. Aj는 약 5개월(혹은 그 이상)에 걸치고 4월쯤에 첫 테스트 주기를 시작하는 "이론적인 (그리고 너무 낙관적인) 시간표"를 만들었습니다. 릴리스 치명적 버그들을 수정하기 시작하기 위해 버그 퇴치 모임이 이번 주말에 IRC에서 열릴 것입니다.

부트 플로피 팀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Adam Di Carlo는 다가올 데비안 설치자 노력에 대체되기 전에 최후 개정본이 될 지도 모르는 (woody의) 부트 플로피에 도움을 요청하는 을 올렸습니다. Adam에 따르면, "많은 '재능'이 데비안 설치자 프로젝트에 흡수되었습니다. 나는 지금 부트 플로피 관리를 도와줄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그는 쓸만한 woody용 부트 플로피 세트를 마련하기 위해 해야 될 임무들의 리스트를 보였고, "부디 도와 주세요. 안 그러면, 우디를 언제쯤 발표할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를 것!"이라고 말을 맺었습니다.

많은 데비안 자동 빌더들이 심한 초과 적재 상태입니다. 데비안은 m68k 자동 빌드를 하는 기계가 하나 있는데, 이 불쌍한 것은 계속 쏟아지는 unstable과 발맞추려고 안간힘을 써야 합니다. 그것은 현재 400+ 패키지가 밀린 상태이고, 1월 10일 이후로 non-US에 업로드한 패키지들을 아무 것도 업데이트하지 않았습니다. Arm은 더 많이 밀려 있는 상태이고, sparc도 많이 뒤쳐져 있습니다. non-free는 상황이 더 나쁩니다. 대부분의 자동 빌더는 non-free 패키지들을 전혀 빌드하지 않아서, non-free 관리자들은 testing에 업데이트를 들이기 원한다면 모든 아키텍터에서 수동으로 빌드해야 하는 어려운 일들을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M68k 기계들은 해가 가면서 더 이상 빨라지지 않으므로, 우리는 m68k 포트가 위험할 정도로 뒤쳐지지 않도록 자동 빌더로 사용할 m68k 기계들을 더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데비안 프로젝트 리더의 지명 기간이 끝났고, 후보들은 공약을 내세우기 시작했습니다. Ben Collins Branden Robinson은 그동안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Ben은 "새 관리자들에게 적은 특권 부여", 품질 보증, 그리고 보안에 대한 더 사전 행동적 자세 등 선출될 경우 다루고 싶은 구체적 문제들을 열거하였습니다. 그 반면, Branden은 좀 더 형식적인 임명 과정, 비관리 패키지들과 행방불명의 개발자들을 처리하기, 그리고 실생활 행사들에서 데비안을 잘 대표하도록 보장하기 등 여러 문제들을 열거하였습니다.

unstable은 임박한 동결에도 불구하고(혹은 그 때문에?) 이번 주에 또 명실상부 불안정합니다. 최근의 perl 재구성은 완전히 잘 되었지만, apt가 업그레이드하는 대신 모든 것을 제거하려고 한다는 보고가 여럿 있었습니다. 그리고 apt 얘기가 나온 김에, apt 0.5가 막 unstable에 들어왔습니다! 이것은 apt의 새로운 대규모 개정본으로서 소스 패키지를 다운로드하여 빌드 의존성을 충족시키고 패키지를 빌드하는 "apt-get build-dep"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pinning 기능을 지원하여, "apt-get install mozilla/unstable" 같은 명령어도 가능합니다(그렇게 하면 testing이나 stable 시스템에 unstable 버전의 모질라를 설치합니다). shoop도 금주에 데비안에 들어왔지만, 아무도 진짜로 알아채지 않았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