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5월 23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의 21번째 뉴스입니다. 좀 늦었는데 이번에 Joey가 LinuxTag 조직에서 하는 일 때문에 준비가 좀 늦었습니다. 여기서 일하는 것은 6월초까지 계속 할 것입니다. 이번주에도 물론 woody가 릴리스될 준비가 되었는지 묻는 메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짧은 답변: 릴리스하기 전에 할 일이 아직도 있습니다.

데비안 패키지를 위한 MPlayer가 준비되었나요? 최근 MPlayer가 0.90pre2로 나오면서 몇 가지 중요한 개선이 공고되었습니다. 패키지는 이제 완전히 GPL 코드이며 실행되면서 CPU를 확인하는 코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X86 Mplayer 바이너리가 다른 x86 CPU에서도 작동한다는 셈입니다. 컴파일할 때 CPU 타입이 더 이상 요구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개선사항은 더욱더 많은 파일 포맷을 지원한다는 점인데 여기에는 새롭고 대중적인 Ogg 포맷도 지원하게 됩니다.

새로운 Nessus 패키지에 대한 라이선스. Josip Rodin는 Nessus의 상위 소스가 OpenSSL을 사용하게 되어서 새로운 Nessus의 릴리스를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나중에 Simon Law가 상위 관리자와 연락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삭제된 Build-Depends. Junichi Uekawa는 Build-Depends 부분이 없고 단지 build-essential을 제외한 다른 것에 의존하는 패키지 목록을 릴리스했습니다. 이 리스트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데비안 배포판의 10%가 안 되는 그것들 중의 300개는 유용한 Build-Depends 셋업이 거의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작업을 도와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드립니다!

Fortunes 패키징. Aurelien Jarno는 fortune cookies를 모으는 것에 대한 법적인 상태에 대하여 궁금히 여겼습니다. 그는 각 fortune이 인용이고 4줄이 안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 합법적이며 "정당한 사용"이라고 생각 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소스 패키지 자체는 모든 fortune cookies를 포함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이를 편집한 사람으로부터 필요한 저작권이 필요합니다.

이번주의 전쟁. Nils Rennebarth는 다가올 woody 릴리스 때문에 새로운 패키지에 대한 오랜 지연이 생긴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 논쟁적인 질문은 아니었는데 Jeroen Dekkers가 이를 가지고 "데비안은 anti-Hurd다"라고 불을 붙였습니다. 여기에 300개 이상의 메일 스레드가 생겼고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건 정말 커다란 싸움이라 글을 쓰는데 너무 이상하게 쓰지 않길 바랍니다.

데비안용 GCC 3.1? GNU Compiler Collection 3.1이 모든 아키텍처에 대한 패키지에 대한 작업이 GCC 관리자에 의해서 이미 진행된다고 볼 수 있는 몇 개의 메일들과 릴리스가 있었습니다. 패키지는 m68k와 powerpc 아키텍처에서 아직 적절하게 bootstrap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intel x86 아키텍처의 바이너리 패키지는 여기에 있습니다.

Webmin 재조정. Jaldhar Vyas는 webmin 패키지의 재조정 계획을 공고했습니다. 웹 기반의 펄로 짜여진 관리 도구 프레임워크인데 이미 상위 개발자가 커다란 tarball로 릴리스했습니다. 프레임워크와 여기의 모듈 대부분들이 이미 webmin 소스 패키지에 포함되어 패키지로 만들어졌지만 Jaldhar은 이를 분리된 소스 패키지로 만들고자 합니다.

바이너리 패키지에 있는 CVS 디렉터리? Joey Hess는 Unstable에 있는 50개의 바이너리 패키지가 CVS 파일(Entries, Root and Repository)을 포함하고 있다고 보고 했습니다. 그는 누구나 이를 포함하는 바이너리 패키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데비안은 기록 세팅에 사용됩니다. Internet2 콘소시엄은 최근에 새로운 국제 인터넷 성능 기록에 대해서 공고했습니다. 13초 안에 7608마일(1만 2272km) 떨어진 두 곳으로 전체 컴팩트 디스크에 해당하는 것을 전송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데비안으로 구동되며 두 곳의 끝에 각각 있었습니다. woody의 여섯 장의 CD를 Fairbanks에서 Amsterdam까지 전송하는 데 78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새롭게 들어오거나 중요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무엇인가가 있나요? 데비안 주간뉴스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면 언제든지 보내주십시오.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의 글들을 dwn@debian.org로 보내주기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