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8월 13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주간 뉴스레터 31호. 이번 주 역시 보안 업데이트를 제외하고는 조용했다. 그렇지만 독자들이 지루해하는 것을 원하지는 않는다. 이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퀴즈를 맞춰보라. Davis가 모은 리눅스 사용자 그룹의 글에서 자유 소프트웨어와 특정 non-free 시스템을 피하는 이유에 대한 목록이다.

새로운 파이썬 버전? Torsten Landschoff는 GNOME 2에서 필요한 업스트림 python-gnome의 소스를 빌드하는 데 필요한 파이썬 2.2 때문에, 언제 파이썬 2.2가 데비안의 기본 버전이 될 것인지 궁금해했다. Chris Lawrence가 데비안은 차기 기본 파이썬 버전으로 2.2를 완전히 건너뛰고 2.3으로 옮길 것이라는 명백한 합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GNU libc의 db1 중단. Ben Collins는 glibc 2.1.3 이후로 glibc와 맞는 db1이 사라졌다고 발표했다. 계속 유지된 단 한 가지 이유는 이전과의 호환성 때문이었다. Ben에 따르면, sarge 릴리즈 주기가 이 예전 버전을 버려야할 시기이므로 세부항목을 제거할 시간이다. 이 발표는 db2/3/4 모든 제공되는 호환성 레이어를 설명한 FAQ를 포함하고 있다. Adrian Bunk는 부드러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기 위해 나중에 더미 패키지를 요청했다.

라이브러리 이름 충돌(Conflict). Simon Law는 이중으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이름 libdnet발견했다. 데비안에서 꽤 오랫동안 지원된 것은 DECnet 라이브러리다. 같은 이름으로 제공된 새로운 라이브러리는 몇몇의 로우-레벨 네트워킹 루틴의 휴대용 인터페이스이다. 외관상으로는 이 라이브러리들의 하나는 이름을 바꿀 필요가 있지만, DECnet 라이브러리는 역사적인 배경이 있으며 새로운 라이브러리는 이미 OpenBSD 포트 콜렉션에서 사용되고 있다.

큰 파일 지원. Oliver Elphick은 PostgreSQL 바이너리 패키지를 위해 large file support를 켜는 것이 안전한지 아닌지 물어봤다. Miquel van Smoorenburg는 large file support를 추가하는 것(예를 들면, 2 GB보다 큰 파일을 지원하는 것)은 예전의 커널과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2.4 커널하고만 동작한다고 설명했다.

모질라 1.1베타? 데비안이 최근에 릴리즈된 모질라 1.1베타를 지원하는 패키지를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물어봤다. Erich Schubert는 다양한 목적을 위한 mozilla-snapshot 패키지를 지적했다. 그는 또한 모질라 1.1베타, 하다못해 갈레온, 스킵스톤(Skipstone)과 노틸러스는 중단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오히려 모질라 1.1 파이널이 릴리즈될 때 이 패키지들은 싱크(sync)에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

Gtk 2로 업그레이드? Oohara Yuuma(大原雄馬)는 어떻게 Gtk 2.0의 매력으로 이행(transition)을 계획해야 하는지 궁금해했다. Erich Schubert는 Gtk 1과 Gtk 2는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으므로 단순하게 영향을 받는 모든 패키지를 다시 컴파일하는 것은 불충분한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Gtk 2로 그 패키지들이 이식되는 것을 기다려야 한다. 이행은 부분적으로 여기에서 논의되고 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 팀은 안정 배포본의 보안과 관련된 버그들을 수정할 준비가 되어있다. 만약 여러분의 데비안이 구동되는 머신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이 패키지들을 이미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반드시 업데이트해야 한다. 아마도 debian-security-announce 리스트에 가입하고 보안 페이지를 가리키는 보안 줄을 apt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여러분의 시스템을 안전하게 하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몇몇 알려진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다. 다음 패키지들은 DWN의 최근 이슈 이후로 업데이트된 것이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은 메인 아카이브에 추가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것들이다.

고아 패키지들. 이번주에는 3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되어서 새로운 관리자가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100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되었다. 이전의 관리자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전체 목록을 보려면 WNPP 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입양하고 싶다면 ITA를 하라.

재밌는 무엇인가가 있는가? DWN에 적합한 것이라면 언제든지 우리에게 알려달라. 자원봉사자들이 쓰는 글은 언제나 환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기여 페이지를 참조하고 메일은 dwn@debian.org로 보내달라.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