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10월 1일

데비안 주간 새소식 2002년 38호. 이번에는 Ludovic Rousseau와 Andrew Pollock이 제공한 내용을 포함시켰습니다. 4년이 넘는 계산 노력과 수백만 CPU 시간의 작업 끝에 distributed.netbrute force 공격으로 RSA Security의 64비트 암호화 키를 깨는 도전에 성공해 상금으로 1만 달러(US$ )를 받았습니다.

데비안의 고성능 사용. Colin Walters는 데비안의 고성능 사용에 관한 정보를 모은다고 알렸습니다. 몇몇 좋은 예로는 대학에서 사용하는 표준 워크스테이션으로 사용하는 것과 Sourceforge나 Thawte.com과 같은 잘 알려진 웹 사이트의 서버로 사용되거나 병원에서의 생명지원 시스템과 같은 고신용성/가용성으로서 사용하는 정보를 모으고 있습니다.

스마트 카드 지원. Ludovic Rousseau는 Muscle(Movement for the Use of Smart Card in a Linux Environment)가 제공하는 MuscleCard 유틸리티의 대부분을 패키지로 만들었습니다. 여기에는 Schlumberger Cryptoflex 카드용 libcflexplugin과 같은 고차원의 추상화(abstraction)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일반적인 JavaCard 카드용 libmcardplugin도 포함합니다. 이것들 위에 libmusclepkcs11PKCS#11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제공합니다.

스마트 카드 사용. 위에서 언급한 API는 대게 모질라에서 스마트 카드와 같은 암호 기능을 갖는 암호 토큰 때문에 사용됩니다. 여러분이 하는 인증과 모질라에서 사용된 사인한 키는 결코 여러분의 스마트 카드를 나가지 않고 컴퓨터에도 저장되지 않을 것이며(RSA 키들은 스마트카드로 생성됩니다), 추가적으로 xcardii는 GUI를 제공하고 muscletools는 여러분의 스마트 카드를 관리할 명령행 프론트엔드를 제공합니다.

번역 관리를 위한 CVS 사용. Julien Louis는 데비안 관련 man 페이지의 번역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게 여겼습니다. 이 노력은 CVS로 가능하며 언어와 섹션별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Denis Barbier는 여기에 추가하여 cvs 디렉터리는 이미 있고 단지 웹 사이트 번역을 관리하는 것과 비슷하게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Debiandoc 대 Docbook. Susan Kleinman는 모든 데비안 문서는 debiandoc으로 쓰여져야 한다는 정책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Susan은 데비안이 XML 기반의 언어를 이용해야 하지 않을까 했고 다음 토론 내용은 이러한 제안에 대한 찬반을 다룬 것입니다.

데비안은 영향력을 잃었나요? 데비안 플래닛(Debian Planet)에 나온 내용에는 woody가 두 달 전에 릴리스되었음에도 다른 배포판에 비해 데비안이 관심을 적게 받고 있다고 했습니다. 데비안 3.0과 4개월 전에 릴리스되었던 레드햇 7.3에 대한 몇몇 온라인 리뷰가 있습니다. 데비안 공동체는 배포판에 대한 인지도 부족에 대해 인지하고 있나요?

SGI Indy용 부팅용 ISO-이미지. Florian Lohoff는 SGI I2와 SGI Indy 머신용 부팅가능한 데비안/mips용 첫째 이미지를 발표했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것은 PROM으로 들어가서 local 시디롬에서 소프트웨어 설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데비안 설치를 그냥 보통처럼 따라서 하면 됩니다. 이는 올해의 개발자 모임에서 개발된 것입니다.

Spanish National Hackmeeting에서의 데비안. Eric Van Buggenhaut는 Spanish National Hackmeeting이 10월 4일에서 6일까지 스페인의 마드리드에서 열린다고 했습니다. 이 쇼는 스페인의 컴퓨터 괴짜들과 자유소프트웨어 모임으로는 연중 최대입니다. 몇몇 데비안 개발자들이 나올 것이며 데비안 부스를 관리하면서 데비안이 좋은 점을 일반인들에게 알릴 것입니다.

데몬 활성화. Noah Meyerhans는 데비안이 현재 데몬 패키지가 설치되고 시스템 시작시에 시작하지 않을 때 이러한 상황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Noah는 우선 왜 데비안이 각 데몬에서 변수를 포함한 BSD 식의 /etc/rc.conf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되거나 중요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고아 패키지들. 20개의 패키지가 이번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두 139개 패키지가 고아 상태입니다. 이전 관리자들에게 감사하고 자유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여에 대한 부분도 감사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입양을 하려면 ITA를 하면 됩니다.

계속 해서 DWN을 읽고 싶다면? 현재 한 사람이 글을 거의 다 적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가는 오래 못갈지 모릅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준비하는 자원봉사자들이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아이템이 있으면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주면 좋겠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