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2월 13일

데비안 공동체의 주간 뉴스레터인 데비안 주간 새소식의 올해 제7호. 지난주는 그 이전 주처럼 소식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호는 비교적 짧습니다.

데비안 리더 선거. Manoj Srivastava는 데비안 프로젝트 리더 선거를 위한 입후보자들에 대한 공고를 했습니다. 입후보자들로부터 기조문을 모으고 www.debian.org/vote의 어디에 올려두고자 했습니다. 이는 선거인 추천 마지막과 선거 캠페인 사이에 공고할 것이고 이 기간은 2002년 2월 27일경쯤 될 것입니다. 투표는 3월 21일경에 시작될 것이고 3주 동안 지속될 것인데 4월 10일경에 끝날 것입니다. 첫 번째 입후보자는 Rapha?l Hertzog이고 두 번째는 Bdale Garbee입니다.

고아가 된 PHP4. Petr Czech는 PHP4를 지난주에 고아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 중 하나는 이 패키지를 관리할 시간이 없고 버그를 수정할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Adam Conrad는 이 패키지를 가지고 와서 Petr가 Adam이 NM 과정이 끝날 때까지만 후원자해달라고 했습니다. Adam이 PHP 소스에 그는 매우 익숙하고 자신이 PHP 모듈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패키지들은 재빌드가 필요하거나 apt-get이 새로운 아파치 패키지를 위해 없앨 것입니다.

Zaurus PDA의 데비안. Joey Hess 일체형 키보드가 있는 샤프(Sharp)의 자우루스 PDA가 busybox dpkg와 데비안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우리에게 알려줬습니다. 자우르스 PDA에 대한 개발 도구와 응용 프로그램, 게임 등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소스포지에 마련되었습니다.

Boot-Floppies 3.0.19. David Kimdon은 boot-floppies 3.0.19의 소스를 업로드했다고 알렸습니다. 이번 업로드의 문제 중 하나가 이미 발견됐는데 idepci flavour에서 어떠한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올라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testing에 있던 modconf를 빌드하면서 피해야 할 modconf의 버그인 것 같았습니다. Attila Nagy는 첫 번째 심각한 문제를 보고했습니다.

GNU FDL 1.2 초안에 대한 커멘트.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에서 GNU FDL 1.2 초안에 대한 논평을 구하고 있습니다. 초안은 여기에 있으며 1.1과 다른 통합된 diff를 제공했습니다. 논평을 fdl-comments@fsf.org로 보내주면 좋겠습니다. 기간은 2002년 3월 1일까지입니다.

다음주 주말의 새로운 Bug-Squashing 파티. Colin Watson은 2월 15일과 17일 사이에 일곱 번째 Bug-Squashing 파티가 있을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주로 basestandard 패키지를 중점으로 다룰 것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NMU는 피하고 패치가 있고 패키지에 대한 조치가 없으면 NMU는 실행될 것입니다. 파티는 늘 그랬듯이 OpenProjects IRC의 #debian-bugs 채널에서 열립니다.

보안 강화 데비안. Russell Coker는 데비안 패키지에 대한 SE가 가능한 커널이 들어가는 NSA에서 나온 SE 패치를 포함한 데비안 패키지에 대한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필요한 커널 패치가 이미 데비안 아카이브에 올라왔고 Russell은 이미 온라인 핵심 유틸리티의 새로운 버전을 넣었습니다. 그는 작동하는 SE 시스템에 굉장히 접근해 있습니다.

새롭고 주목할 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새로 올라온 것들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아가 된 패키지. 이번주에는 여덟 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됐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국 111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됐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제 기여한 이전의 메인테이너들에게 감사합니다. 모든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 보고나 ITA를 할 사람은 알려주기 바랍니다.

뉴스가 있나요? 데비안 공동체에 일어나는 일들을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추가할 재미있는 뉴스를 항상 찾고 있고 자원봉사 필자를 구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내용이 있으면 dwn@debian.org로 보내주십시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