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8월 31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34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인터뷰에서, id Software의 Timothee Besset는 자신이 데비안 배포본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다른 에서 Leo Spalteholz는 얼마나 데비안에서 벗어나서 좀더 "쉬운" 배포본으로 가고싶어하는지 설명했지만 결국 데비안으로 돌아왔다.

패키지 파일 나누기. Daniel Ruoso는 자신이 486에 8 MB 램 을 가지고 시리얼 라인으로 오직 PPP를 써서 개발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지 생각했다. 그는 Packages 파일들을 나눠서 사용하는 컴퓨터가 작게 나뉜 파일 위에서 작동하는 게 어떠냐고 제안했다. Peter Eisentraut는 30개 이상 나누게 되면 sources.list를 관리할 수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우 특정한 클라이언트만이 나뉜 모든 부분들을 포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arge에 필요한 표준 2.4 커널은? Dann Frazier는 다음번 릴리즈에 들어갈 2.4 커널로 2.4.27을 모든 아키텍처에 쓰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가장 강력한 주장은 이 버전이 기본으로 여러 개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모든 아키텍처에 대한 바이너리 패키지는 이미 있다는 것이다. Joey Hess는 데비안 인스톨러 커널 갱신 확인 목록을 알려줬고 Steve Langasek는 이 작업에 동의했다.

프리노드를 휘감는 데비안 Gan Weinholt는 프리노드(freenode) IRC 네트워크에 데비안 담당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데비안 프로젝트와 프리노드를 연결해주는 유일한 사람이고 그가 이 일을 자원해서 하는 이유는 닉네임이 등록된 모든 관심 있는 데비안 개발자를 위해 보호막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sarge 릴리즈 업데이트. Steve Langasek는 다가오는 sarge 릴리즈에 대한 업데이트를 보여줬다. 몇몇 라이브러리 작업이 끝났고 GIMP 2.0이 다른 몇몇 패키지와 함께 같이 sarge 안으로 들어온다. 새롭고 고정된 패키지들이 무더기로 오는 대신에 buildd 네트워크 부담을 많이 주면서 태풍처럼 다가왔다. RC 버그의 개수는 지난 번보다 줄었지만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릴리즈를 향한 진척이 생각보다 느리다고 할 수 있다.

sarge에 새로워지는 것은? Bartosz Fenski는 woody와 sarge 사이에 가장 중요한 변화는 무엇인지 물었다. Kevin McCarty는 몇몇 패키지들은 새로운 버전으로 갔다고 이야기했다. 이러한 변화중에서 중요한 것으로 GNOME 2.6, KDE 3.2, GIMP 2, Firefox, Thunderbird, Linux 2.6과 OpenOffice.org가 있다.

상위 버전 개발 중단... Daniel Burrows는 상위 개발이 중단되어 KDE용으로 나온 음악 편집기인 noteedit을 삭제할 수 있는지 궁금하게 생각했다. 그는 이미 이 패키지를 고아로 만들었기 때문에 데비안에서 더이상 관리하지 않는다. Roland Stigge는 들어오고 나가는 형식 목록을 이야기했고 패키지가 살아있는 동안 데비안에서 패키지는 변화가 없다고 했다.

contrib와 non-free에 너무 오래된 패키지들. Jeroen van Wolffelaar는 contrib와 non-free에 있는 패키지들에 대해 이 패키지들이 모두 같이 모든 지원되는 아키텍처에 잘 들어맞는지 상기시켰다. 이 패키지들이 최근에 sarge 릴리즈와 함께 같이 나올 수 없고 더이상 자동 빌드되지 않는다.

데비안 experimental 배포판의 Kaffe로 PowerPC에서 Tomcat4 실행. Arnaud Vandyck는 자유(free) 자바 환경이 중요한 단계(milestone)에 이르렀다고 적었다. 그는 자유 자바 환경이 독점적인(proprietary) 그것만큼 완전하지는 않지만 몇몇 경우에는 더 낫다고 주장했다. PowerPC 아키텍처에서 IBM의 독점적인 JDK로 여러 문제를 겪은 후 그는 자유 자바 환경으로 Tomcat4를 실행하는 데 성공했다.

GNU/Linux 데스크탑. KDE 개발자 Kevin Ottens와 Peter Rockai가 Kalyxo 프로젝트에 관한 그들의 작업에 관해 이야기했다. 이 프로젝트는 KDE 응용 프로그램과 비KDE 응용 프로그램이 함께 잘 동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데비안 시스템의 KDE 통합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들은 또한 공통의 룩앤필에 관련된 작업도 하고 있다. 이것은 데비안 사용자를 위한 qt-gtk-engine 패키지를 만든 이유이기도 하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 중 자신의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것이 있다면 반드시 업데이트하기를 바란다. 그것이 올바른 조치이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에 unstable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됐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 매일 서로 다른 패키지가 testing 배포판으로부터 다뤄진다. 자신이 잘 모르는 패키지에 대해 다른 사람은 잘 알고 있을 수 있다. Andrew Sweger에게 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Debian package a day'가 지난 주에는 다음 패키지들을 소개했다.

고아 패키지. 이번 주에는 열두 개 패키지가 고아가 됐고 새 메인테이너를 필요로 한다. 현재 고아 패키지는 총 184개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에 기여한 전 메인테이너에게 감사를 표한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보기 바라고 패키지를 맡을 계획이 있다면 버그 보고에 노트를 추가하고 제목을 ITA로 다시 붙이기를 바란다.

DWN을 계속 읽고 싶나요? 이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관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많은 자원봉사자가 필요합니다. 돕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기여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dwn@debian.org에서 여러분의 메일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Adrian von Bidder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