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9월 7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데비안 주간 새소식 2004년 35호. 우리는 이탈리아 밀란 근처에서 9월 11일에 열리는 데비안 번역 파티에 대해 통보받았습니다. Lars Wirzenius는 최근에 프로젝트 관리를 다룬 Debian lessons 문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홍콩의 Aircrew Officers Association은 빠른 셋업 과정을 위해 데비안을 사용한다고 밝혔습니다.

Sparc 업그레이드 문제. Joshua Kwan은 sparc에서는 현재 커널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woody에서 sarge로 dist-upgrade를 실행할 수 없다고 알렸습니다. glibc가 불평을 하며 설치되기를 거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커널을 업그레이드하려면 먼저 glibc를 설치해야만 합니다. Steve Langasek은 진짜 i386 장비에도 필요한 과도기적(transitional) 커널을 빌드해 봤는지 질문했습니다.

Testing 이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Andreas Barth는 데비안 패키지 메인테이너들이 관심 있어 하는 몇 가지 testing 이전 스크립트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특히 그는 "outdated on ..."이 무엇을 뜻하는지, testing에 있는 패키지가 좀 더 최근 버전으로 이전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수동(manual) hinting 역시 환상(circular) 의존성이 있는 패키지에 필요합니다.

인증 방법(authentication method) 설정. Fabio Tranchitella는 그와 Giuseppe Sacco가 pam 모듈을 업데이트하고 /etc/nsswitch.conf를 관리하는 작은 유틸리티 두 개를 작성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이 두 유틸리티의 목표는 LDAP, NIS+, 다른 네트워크 환경을 위한 NSS 서비스pam 모듈의 자동 설정입니다.

시스템 전역(system-wide) 환경 변수 지원. Sami Dalouche는 데비안에서 젠투의 env-update와 비슷한 방식을 제공하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Daniel Burrows는 Debian Policy Manual에 프로그램이 적절한 기본값을 갖기 위해 환경 변수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나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모든 셸이 시스템 전역 설정 파일을 설정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 아니기 때문입니다.

non-free RFC 파일 제거. Anibal Monsalve Salazar는 .orig.tar.gz 묶음에서도 RFC 파일을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해 했습니다. 그 라이선스가 데비안 자유 소프트웨어 지침(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Stephen Frost는 원 개발자(upstream)에게 파일을 제거해 줄 것을 요청해 볼 것을 제안했고 Peter Eisentraut는 원 개발자들이 RFC 파일 제거를 자신의 패키지의 전체적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동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비공석 buildd 네트워크 작동 중단. Goswin von Brederlow가 그가 관여한 비공식 buildd 네트워크의 운용을 중단했다고 알렸습니다. 그는 이유로서 공식 buildd 네트워크에 받아들여지지 않거나 개발자에게 속하지 않은 시스템에서 빌드된 개발자의 사인이 된 업로드에 대한 관심을 들었습니다. Ingo Jurgensmann은 이 네트워크가 메인테이너들이 자신들의 패키지를 sarge에 넣고 tiff3g 전환을 빠르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arge에서 빌드되지 않는 패키지. Bastian Blank는 순수한 sarge 환경에서 현재 약 250개 패키지가 빌드되지 않는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는 임시 i386 buildd 네트워크를 사용했습니다. 빌드 실패 중 일부만이 sarge에서 만족될 수 없는 빌드 의존성의 결과입니다.

크론 스크립트 직렬화. Abdullah Ramazanoglu가 일간, 주간, 월간 크론 스크립트가 병렬로 실행되지 않게 직렬화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의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일간 스크립트를 포함합니다. 일간 실행의 마지막 스크립트가 주간이나 월간 일련 작업 스크립트를 실행할지 결정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는 나중에 fcron이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데비안은 rejects Sender ID를 거절합니다. 데비안 프로젝트는 Sender ID를 현재와 같은 라이선스 조항 아래서는 구현하지도 배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공고했습니다. 데비안은 social contract에 따라 Sender ID를 지원하는 데비안 패키지로부터 Sender ID 지원을 제거할 것입니다. 이 선언은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입장(position)을 강하게 했습니다.

DVD에 담긴 Knoppix 변종들. 독일 Linux Magazin 10월호가 발행 10주년 기념으로 라이브 CD 기능을 갖춘 여덟 가지 DVD를 부록으로 제공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Knoppix, Gnoppix, Knoppix STD, Kanotix, ZOneCD, Insert, GNUstep Live CD, Lampixx. Knoppix와 그 변종들은 데비안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국제은 라이브 CD 여덟 개 중 일곱 개를 포함한 것으로 보입니다.

FAI 저자와 인터뷰. 인터뷰(독일어로만 볼 수 있습니다)에서 Thomas Lange는 데비안용 Fully Automatic Installation(FAI)의 최신 릴리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곧 나올 sarge 릴리스 지원, 2.4나 2.6 커널로 시동, 하드웨어 인식을 위한 libdiscover2 사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FAI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에 unstable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됐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 매일 서로 다른 패키지가 testing 배포판으로부터 다뤄집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패키지에 대해 다른 사람은 잘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Andrew Sweger에게 메일을 보내기 바랍니다. 'Debian package a day'가 지난 주에는 다음 패키지들을 소개했습니다.

고아 패키지. 이번 주에는 한 개 패키지가 고아가 됐고 새 메인테이너를 필요로 합니다. 현재 고아 패키지는 총 176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에 기여한 전 메인테이너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보기 바라고 패키지를 맡을 계획이 있다면 버그 보고에 노트를 추가하고 제목을 ITA로 다시 붙이기를 바랍니다.

DWN을 계속 읽고 싶나요? 이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관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많은 자원봉사자가 필요합니다. 돕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기여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dwn@debian.org에서 여러분의 메일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Tilman Koschnick, Bastian Kleineidam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