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9월 14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데비안 주간 새소식 2004년 36호. Graham Williams는 데스크톱 환경으로 데비안을 이용할 때 재미뿐 아니라 생산적인 환경을 가져다 줄 수 있도록 Debian GNU/Linux Desktop Survival Guide라는 을 집필해오고 있습니다. 이 책은 데스크톱 환경에서 GNU/리눅스 시스템을 갖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두고 다양한 관점을 다루고 있습니다.

Sarge CD와 DVD 이미지 준비. Steve McIntyre는 듀얼 레이어 DVD 디스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곧 나올 sarge 릴리스에서 지원하고자 하는 CD와 DVD가 어떤 형태가 될지 언급하였습니다. 이번 CD와 DVD는 각 아키텍처당 13 혹은 15장의 전체 CD 이미지 셋트 뿐 아니라 명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디스크와 네트워크 설치 ISO 이미지도 포함됩니다. 그는 또한 아키텍처별로 4.7 GB 크기의 2장짜리 DVD 이미지와 8.5 GB 크기의 양층(double layer) DVD 이미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후자의 경우 jigdo에서만 제공됩니다.

상용 환경에서 데비안의 사용. 누군가 Slashdot에서 써드파티(third-party) 벤더(IBM 등)가 공식적으로 데비안을 지원하지 않을 때 억지로 데비안을 상용 시나리오에 끼워맞춘 경험에 관해 질문해 왔습니다. 그는 또한 대부분의 그런 벤더의 소프트웨어 때문에 데비안을 갖고 작업하는 게 더 좋다고 설득할 수 있는 증거를 풍부한 일화를 들어 언급하였습니다.

GNOME 2.6으로 이전 완료. Jordi Mallach는 sarge가 GNOME 2.6으로 옮겨가는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GNOME 메타 패키지에서 최근 빠졌던 Eye of GNOME이 마침내 testing에 들어왔습니다. 이로서 유일한 제외 패키지는 GNOME 사용자가 세션이 닫혔을 때에도 직접 컴퓨터를 종료할 수 있게 해주는 gdm입니다.

Debian.net 웹 포럼 베타. Jeroen van Wolffelaar는 토론과 지원에서 웹 기반 포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데비안 커뮤니티에 웹 포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는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웹 포럼은 여전히 베타 수준이기 때문에 제안이나 개선 요청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제안이나 개선 요청은 admin@forums.debian.net으로 보내면 됩니다. 물론 모든 *.debian.net 사이트처럼 포럼은 데비안이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아니며 Debianplaza합병되었습니다.

partman에 대한 테스팅의 필요. Joey Hess는 partman의 최근 변화에서 reiserfs와 xfs에 대한 문제 등 버그가 많이 발견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 순간에서도 새로운 partman이 다음 데비안 인스톨러(debian-installer)에 적합할지는 알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는 자동화된 파티셔닝 테스트뿐 아니라 자주 사용되지 않는 갖가지 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수동 파티셔닝에 대해 테스트하여 partman이 적어도 rc1에서만큼 잘 동작할 수 있도록 테스트하는 데 자원해주길 요청하였습니다.

SPI의 새로운 법률 변호사. 데비안의 통솔 기구인 Software in the Public Interest, Inc. (SPI)의 의장단은 이전 변호사였던 Chris Rourk의 사임 이후 새로운 법률 변호사를 임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Greg Pomerantz가 이끄는 Cleary, Gottlieb, Steen & Hamilton이라는 법률 회사는 SPI의 공익 법적 변호를 제공하며 그런 사항에 대해 위원회와 합의되었습니다.

UserLinux의 첫 베타 CD 출시. Slashdot에서는 새로운 데비안 기반 배포판인 UserLinux베타 릴리스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Bruce Perens는 UserLinux가 데비안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증, 서비스, 고객 지원 등을 갖춘 자유롭게 배포되는 고품질의 GNU/리눅스 운영체제를 비즈니스 영역에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UserLinux i386 설치 CD는 4.5 MB 크기 밖에 안되고 나머지는 데비안 미러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Testing의 데비안 인스톨러 개선. Joey Hess는 인스톨러 데스트에서 그가 사용하는 기술에 관해 보고하였습니다. 우선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테스트용 랩톱을 부트하기 위해 새 netboot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USB 스틱으로 부트하는 것입니다. 또한 1단계 인스톨러가 키 한번 누르는 것으로 동작하도록 데비안 인스톨러에 미리 도입하는 관리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패키지 빌드에 사용되는 Auto로 시작하는 자동화 도구? Jesus Gonzalez-Barahona는 제공되는 configure를 사용하는 대신 빌드 시에 automake를 사용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Andrew Suffield는 automake가 바뀌면 패키지가 빌드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Marcelo Magallon는 automake 버전이 소스 수준에서 호환되지 않는다고 덧붙였고, 쓸데없는 내용을 소스에 가능한한 적게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특허 금지 소송. Matthew Garrett는 특허 소송을 금지하도록 만들어진 라이센스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그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Open Source Initiative는 그들의 라이센스가 자유롭다고 고려하고 있지만 데비안 자유소프트웨어 가이드라인(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만약 데비안이 이러한 라이센스가 자유롭지 못하다고 결정한다면 프로젝트 측에서는 왜 이런 다른 의견이 있는지에 대해 확실히 분명해질 필요가 있으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시도를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쓸 수 없는 라이브러리에 대해 링크된 시스템 바이너리들. Fabrice Lorrain은 /sbin에 들어있는 몇몇 프로그램이 /usr/lib에 위치한 라이브러리에 링크되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usr이 마운트되지 않는다면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대신 /lib로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이 옮겨지거나 /usr/sbin로 옮겨질 필요가 있습니다. Jeroen van Wolffelaar는 현재 이에 대해 lintian이 경고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어떻게 하는지 알 것입니다. 다음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면 시스템에서 패키지를 업데이트하였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 unstable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되었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 매일 서로 다른 패키지가 testing 배포판으로부터 다뤄집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패키지에 대해 다른 사람은 잘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Andrew Sweger에게 메일을 보내기 바랍니다. 'Debian package a day'가 지난 주에는 다음 패키지들을 소개했습니다.

DWN을 계속 읽고 싶나요? 이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관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많은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돕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기여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dwn@debian.org에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tt Black, Andre Lehovich, Christoph Ber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