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9월 28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데비안 주간 새소식 2004년 38호. LiveJournal/Danga interactive의 Brad Fitzpatrick가 올해의 OSCON에서 데비안 운영체제 기반의 대규모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유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슬래시닷(Slashdot)에서 최근에 Lorenzo Hernandez Garcia-Hierro가 시작한 데비안의 보안을 강화하는 작업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Sarge 릴리스 업데이트. Steve Langasek가 sarge 릴리스에 관한 업데이트된 내용을 공지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패키지들이 testing 전환을 막고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주요한 방해 요소는 testing-security buildd 구조의 부족인 것으로 보입니다. installer의 새 릴리스 후보가 곧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릴리스에 치명적인 버그의 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기대만큼 빠르지는 않습니다.

데비안으로 동작하는 감시 로봇. 최근에 운영체제를 데비안으로 바꾼 감시(surveillance) 로봇에 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엔지니어 Dave Northrup은 데비안은 매우 안정적이고 검증된 패키지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뛰어나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상용 시스템은 데비안 GNU/리눅스의 경량화(trimmed-down) 버전이며 그들의 연구 시스템을 올해 말까지 데비안 전체 릴리스로 이전할 것입니다.

삭제된 패키지 지원? Andreas Kruger가 한 때 sarge의 일부분이었지만 testing 생명 주기에서 나중에 삭제된 패키지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는 다운그레이드 기능 구현에 관해 wishlist 버그 보고에 언급했습니다. Frank Lichtenheld가 aptitude에는 쉽게 삭제할 수 있게 쓰이지 않는(obsolete) 패키지를 위한 특별한 분류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데비안 조직 그래프. Martin F. Krafft가 곧 출간될 그의 에 들어갈 데비안 조직의 organigram을 준비했습니다. 그는 그 그래프를 Artistic Licence발표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데비안 조직을 그래프로 적절하게 요약할(encapsulate) 방법이 없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이 표시는 좋아 보입니다. 그는 건설적인 비평과 제안을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LDAP을 통한 버그 업데이트. Andreas Barth가 버그 추적 시스템(bug tracking system)의 LDAP 프런트엔드가 닫힌 버그에 대한 접근도 제공한다고 알렸습니다. 시스템은 또한 표준 LDAP 포트를 이용한 표준 woody OpenLDAP으로 옮겼습니다. 새 slapd는 서로 다른 base dn: dc=bugs,dc=debian,dc=org를 사용하고 master와 spohr의 구 인스턴스는 deprecate됐습니다.

Sarge로 버그 수정 이전. Jeroen van Wolffelaar가 릴리스 팀이 중요한 버그 수정을 sarge로 이전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는 정보가 업데이트되지 않은 패키지 목록을 덧붙였습니다. sarge가 아닌 sid에 새 버전이 있는 하나 이상의 패키지를 유지 보수하고 있다면 관리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페이지를 방문해 정보를 업데이트하기 바랍니다.

서브 섹션의 문서. Gustavo Franco가 서브섹션을 위한 새롭고 더 정확한 문서가 필요한지 궁금해 했습니다. 그는 몇몇 섹션에 분명하게 적합한 패키지를 보여주었습니다(stomp). Enrico Zini가 패키지 태그를 위한 더 많은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X 디스플레이 관리자 비교. Osamu Aoki가 데비안에 들어 있는 네 가지 X 디스플레이 관리자-XDM, GDM, KDM, WDM-를 비교했습니다. GDM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또한 메뉴를 통해 윈도우 관리자를 선택할 때 시작 스크립트를 설정하는 표준적인 방법이 없다는 것도 알렸습니다. 이것은 때때로 대몬 프로그램인 키보드 입력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 한국어/일본어/중국어 사용자에게 주요한 문제입니다.

Modifications to the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Roger Leigh는 GNU FDL로 라이선스된 매뉴얼에 영향을 미칠 주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라이선스에 해명(clarification) 문서를 추가할 수 있는지 질문했습니다. 그 작업 자체는 Docbook/SGML로 쓰여져 있고 어떤 불변(invariant) 섹션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는 가능하지만 문서가 여전히 GNU GPL호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Debian-Installer 일정. Joey Hess가 Oldenburg에서 열리는 debian-installer 회의 계획을 알렸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곧 나올 릴리스 계획과 sarge 이후의 작업에 대해 토의할 예정입니다. 시간표는 의사록(minute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회의에는 string 릴리스를 포함해 9월 30일에 나올 테스트 후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어떻게 하는지 알 것입니다. 다음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면 시스템에서 패키지를 업데이트하였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 unstable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되었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아 패키지. 이번 주에는 아홉 개 패키지가 고아가 됐고 새 메인테이너를 필요로 합니다. 현재 고아 패키지는 총 169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에 기여한 전 메인테이너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보기 바라고 패키지를 맡을 계획이 있다면 버그 보고에 노트를 추가하고 제목을 ITA로 다시 붙이기를 바랍니다.

DWN을 계속 읽고 싶나요? 이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관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많은 자원봉사자가 필요합니다. 돕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기여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dwn@debian.org에서 여러분의 메일을 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Adrian von Bidder, Matt Black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