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번역은 원문보다 오래되었습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0월 5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데비안 주간 새소식 2004년 38호. Robert Millan이 GNOME이 kfreebsd-gnu에서 기본적으로 동작합니다알렸습니다. AGNULA 팀이 Debian installer를 사용하고 맞춤 데비안 배포판을 지원하는 DeMuDi 1.2.0을 발표했습니다. Santiago Garcia Mantinan은 현재 데비안 CD가 DOS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파일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알렸습니다.

Debian-Installer Testing Candidate 2. Joey Hess가 debian-installer의 testing candidate 2, 일명 pre-release-candidate 2(rc2)가 나왔다고 공지했습니다. 이 버전은 많은 새로운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installer 개발자들은 rc2 자체를 위한 릴리스 과정을 일주일 안에 시작하기를 원합니다. Christian Perrier는 추가적으로 10월 6일의 string freeze를 알렸습니다.

non-US 저장소의 상태. Andreas Barth가 non-US 저장소를 조사하고 이 저장소에 두 가지 유효한 패키지, main과 non-free만이 들어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vtun이 main 저장소에 올라갈 동안에 PGP 5i은 그렇지 못할 것이고 누군가가 또한 그것을 유지 보수하려고 할 것입니다.

실질적인 80386 지원 중단? Andres Salomon이 데비안 커널 팀에서 실질적인 80386 기계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i486 에뮬레이션 패치가 유지 보수되지 않고 있고 안전하지 않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GCC 현재 버전은 실제 i386 커널 에뮬레이션이 필요한 i486 코드를 생성합니다(Current versions of GCC generate i486 code so for a real i386 the kernel emulation is required). 데비안 sarge는 그러한 기종에서 메모리 요구 사항 때문에 설치할 수 없지만 구 릴리스는 설치 후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정책 업데이트? 최근에 릴리스 보조자(assistant)가 된 Andreas Barth가 main 외의 추천(recommend) 패키지를 main에 포함시켜야 할지를 토론했습니다. 몇몇 패키지 관리자가 추천 패키지를 의존 패키지와 비슷하게 다루기 때문에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는 sarge에 들어 있는 패키지들은 sarge에서 빌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안 지원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는 또한 main에 들어 있는 패키지에 main과 contrib에 있는 바이너리 패키지를 제공해도 되는지 질문했습니다.

DebConf5 준비. Lars Wirzenius가 2005년 7월 1일 금요일부터 7월 18일 월요일까지 핀란드에서 열릴 데비안 컨퍼런스(Debian Conference)를 준비하기 위한 최근 IRC 회의의 세부 사항종합했습니다. 첫 번째 주에는 다양한 이슈에 대해, 중간 주말에는 사회적인 사항에 대해, 두 번째 주에는 대담에 대해 작업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Andreas Schuldei는 여행에 대한 후원 가능성을 공지했습니다.

그래픽 Installer의 상태. Martin 'Joey' Schulze는 Michael Cardenas가 시작한 installer그래픽 프론트엔드의 상태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Colin Watson이 그가 작업 중인 문제들의 목록을 보여주면서 그가 Oldenburg에 있는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그것을 해결하는 데 보냈다고 알렸습니다. Bart Cornelis가 Tuxum이라는 스페인 회사가 자신들의 설치 프로그램(GPL)을 Debian installer의 Qt 프론트엔드로 만들기 위해 변경하는 과정에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데비안 GNU/Hurd K7 CD 발표. Philip Charles가 K 시리즈 데비안 GNU/Hurd CD의 일곱 번째 iteration발표했습니다. 그는 K7 세트의 주요 특징은 품질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CD 패키지에 추가된 것 중 주요한 것으로는 XFree86 4.3이 있습니다. 데비안 GNU/Hurd CD 설치 설명은 여기에 있습니다.

사라진 패키지 충돌. Frank Lichtenheld가 충돌(conflict) 정의 없이 다른 패키지와 같은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패키지 42개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이것은 대개 다른 패키지가 이미 설치되어 있으면 어떤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게 합니다. Petter Reinholdtsen는 popularity contest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이러한 충돌을 해결할 수 있게 어떤 파일의 이름을 바꿀 것인지 대중성(popularity)을 결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어떻게 하는지 알 것입니다. 다음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면 시스템에서 패키지를 업데이트하였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 unstable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되었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 매일 서로 다른 패키지가 testing 배포판으로부터 다뤄집니다. 자신이 잘 모르는 패키지에 대해 다른 사람은 잘 알고 있을 수 있습니다. Andrew Sweger에게 메일을 보내기 바랍니다. 'Debian package a day'가 지난 주에는 다음 패키지들을 소개했습니다.

DWN을 계속 읽고 싶나요? 이 뉴스레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관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줄 수 있는 많은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돕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기여 페이지를 보기 바랍니다. dwn@debian.org에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ichael Banck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