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0월 26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42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Roger So는 내년 2/3월 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릴 수 있게 첫 번째 아시아 데비안 Mini-Conf에 대한 문서요청했습니다. 새로운 m32r 프로세서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이 리눅스 2.6.9에 들어 갔고 루트 파일 시스템 은 데비안 기반입니다.

진짜 i386 머신 지원. Frank Lichtenheld는 릴리스 팀의 의견을 모아서 i386 커널을 계속해서 진짜 80386에서 돌아가게 만들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미 쓰고 있는 패치는 보안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단지 진짜 80386에만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 있는 Xchat 쉐어웨어 버전. Giacomo Catenazzi는 xchat 웹 사이트가 독점 운영체제용으로 shareware 바이너리를 제공한다고 공지했습니다. 비용은 쉐어웨어를 푸는 데 쓰고 GPL 버전 소스 코드는 이 소스코드를 푸는 코드를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데비안에 문제를 줄 수도 안 줄 수도 있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여한 데비안 프로젝트. 데비안 프로젝트는 유럽 몇몇 나라에서 열리는 컨퍼런스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데비안은 현재 모두 독일인 드레스덴에 있는 Linux-Info-Tag와 Gießen에 있는 Practical Linux에서 프랑크푸르트 LinuxWorld Conference & Expo에 곧 참여할 예정입니다. 몇몇 데비안 관련 발표와 워크샵이 이 기간 동안 열릴 것입니다.

이탈리아 미니 컨퍼런스에서 날아온 소식. Marco d'Itri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미니 데비안 컨퍼런스요약해서 알려주었습니다. 데비안 국제화와 사용자 모드 리눅스에 대한 상태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둘째날은 커다란 자유소프트웨어 관리를 해주는 tla/arch와 데비안 배포판을 자기에 맞게 만드는 개념과 모듈 postfix 정책 데몬에 대한 작업을 했다고 했습니다.

전체 설정 메카니즘. Mark Roach는 서버에 기본으로 들어가는 몇몇 패키지를 설정하는 적절한 방법을 알고 싶어 했습니다. Enrico Zini는 현재 추세가 debconf 과정에 집중돼 있고 설치 cfengine 스크립 트에 집중됐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다른 패키지의 설정 파일을 다양화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국제화와 입력 방법. Osamu Aoki는 다중 UTF-8 로캘과 동시에 입력 방법을 통합하는 노력을 성공적으로 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가 준 스크립트를 쓰면 시스템에 있는 모든 로캘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는 ~/.xsession.d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가져오는 자신만 쓰는 X 시작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 데이터베이스 정책. Sean Finney는 데비안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로 움직이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정책 첫번째 드래프트발표했습니다.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아니지만 debconf 등록 방법을 통해 단독 실행 의존 패키지에 있는 debconf 질문을 쓰는 방법입니다.

미리 컴파일한 오브젝트 파일 포함하기. Wesley W. Terpstra는 GCC로 컴파일한 실행 파일과 견주어 두 배가 빠른 미리 컴파일한 i386을 배포할 수 있을지 궁금히 여겼습니다. Andreas Barth는 데비안에 있는 모든 바이너리 패키지는 반드시 자동 빌드된 것처럼 똑같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Manoj Srivastava는 사용자들은 패키지를 디버그할 수 있고 그들이 가진 GCC와 같은 동일한 컴파일러로 했을 때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스트리아 OS 04에서 온 보고서. Gerfried Fuchs는 자기 혼자 부스를 운영하면서 이야기도 하고 듣기도 하면서 이벤트 보고서썼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시스템 관리자가 zsh를 기본 셸로 쓰고 다른 몇몇 기크 툴을 추가해 쓸 수 있는 Knoppixgrml였습니다. 좋은 접근 기능도 줄 것이라고 했습니다.

데비안 안정판 업데이트. Joey Schulze는 데비안이 마지막으로 안정판을 업데이트 했다고 전했습니다. 2003년 11월 이후로 많은 보안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한 것이고 11개월 동안 업데이트 결과로 212개에 달하는 보안 업데이트가 들어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상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쓰고 있다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 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1개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180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는 이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 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 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tt Black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