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1월 16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주간 뉴스레터 2004년 제45호. Bruce Perens가 표준 속에 들어 있는 소프트웨어 특허에 관한 기사를 쓰면서 그것이 어떻게 소프트웨어 개발을 저해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SpamAssasin 3의 메모리 남용 문제가 마침내 수정되었으며,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sarge로 이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릴리스 상황 업데이트. Colin Watson이 두 명 이상의 인원이 릴리스 관리 작업을 돕고 있으며 툴체인(toolchain)이 종료되었다고 직접 보고한 새 릴리스 상황 업데이트를 보내왔습니다. 그러나 몇몇 아키텍처가 커널과 glibc에 관련된 업그레이드 문제에 여전히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그는 sarge가 KDE 3.2와 함께 릴리스될 것임을 표명했습니다. 하지만 주요 장애물인 buildd 네트워크가 아직 testing-security에 맞추어지지 않았습니다.

sarge에 GNOME 2.8이? GNOME 팀을 대신해서 Jordi Mallach가 GNOME 2.8을 unstable에 올려도 되는지 질문했습니다. GNOME 2.8이 sarge가 동결에 들어간다고 한 9월에 나왔기 때문입니다. GNOME 2.8은 이미 테스트를 여러 번 거쳤으며, 이미 다수의 사용자가 experimental 판을 통해 쓰고 있기 때문에 데비안의 새로운 stable 버전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릴리스 팀은 GNOME 2.8.1을 unstable로 업로드하는 것을 승인했으며 sarge에도 부분적으로 혹은 통째로 들어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파헤치기. Ingrid Marson은 쉬운 설치방식에 주안점을 둔 새로운 Debian installer에 관해 David Pashley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프로그램 상태가 아직은 텍스트 기반이지만 개발자들의 그래픽 인터페이싱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Anthony Awtrey는 설치 프로그램이 데비안 구성 시스템에 의한 전체 옵션 선점 관리를 허용함으로써 자동화도 지원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데비안으로 운영되는 대형 옵테론 클러스터. Thomas Lange가 Umea 대학의 Sarek이라는 새 AMD 옵테론 클러스터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192노드(CPU 384개)의 노드로 구성된 이 클러스터는 FAI (Fully Automatic Installation: 전자동 설치)로 구축했으며, 2.6 리눅스 커널로 운영되는 amd64용 배포판인 데비안 GNU/리눅스 pure64 포트를 돌리고 있습니다. 이 클러스터는 2004년 6월의 톱 500 리스트에서 165위를, 11월에는 220위에 올랐습니다.

데비안용 YaST2? Mario Fux가 YaST2를 데비안으로 이식할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YaST2는 데비안에는 아직 없는 전체 설정 유틸리티입니다. Jaldhar Vyas가 YaST2를 데비안으로 패키징할 수 있을지 점검할 계획이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또한 deconf의 YaST2 프런트엔드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상위 소프트웨어 저자 돕기. Adrian von Bidder가 상위 제작자로 하여금 패키지 메인테이너들의 작업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요령들을 문서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데비안 정책을 중복하지 않고 상위 개발자들에게 그들의 소프트웨어들의 쉽게 패키지로 만들 수 있도록 작성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제거 가능한 매체 마운트하기. Martin Pitt가 USB/파이어와이어 장치를 자동으로 다루는 upstream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일반 사용자 차원에서 제거 가능한 미디어의 마운트 실행이 가능하도록 직접 개발한 pmount에 만족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접근 방법을 데비안에 전수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PHP 가속기 배포 불가능? Andres Salomon이 PHP 스크립트의 성능을 개선해주는 캐시이자 전처리기인 turck-mmcache가 GNU GPL하에 보호받고 있지만 라이선스가 GNU GPL과 호환되지 않는 PHP4와 연결되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로 인해 데비안에서 패키지 배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 사용자가 라이선스 변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상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쓰고 있다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최근에 데비안 unstable 저장소에 추가됐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 매일 다른 데비안 패키지들이 testing 배포판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도 알아야 하는 불명확한 패키지들에 대해 알고 있다면 Andrew Sweger에게 보내주기 바랍니다. 지난 주에 다음 데비안 패키지가 매일 소개되었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2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221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는 이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 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 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