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1월 23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46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리처드 스톨만이 인터뷰에서 왜 자유와 학교가 자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일이 중요한지 설명했습니다. 일본 VA 리눅스 시스템즈는 최근에 VA Balance를 발표했는데 이는 UNltraMonkey와 데비안 GNU/리눅스를 바탕으로 한 로드 밸런싱 시스템입니다.

버그 없애기 모임. 몇몇 버그 없애기 모임(BSP)이 이번달 마지막 주말인 11월 27일과 28일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lexander Schmehl는 BSP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Anand Kumria는 호주 시드니에서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David Moreno Garza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상 BSP을 갖는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Steve McIntyre는 영국 Cambridge에서 BSP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체 일정은 데비안 위키에 나와 있습니다. 보통 irc.debian.org에 있는 #debian-bugs는 실제 파티에 상응하는 가상 공간입니다.

문서 버그를 대량으로 보고하기? Brian M. Carlson은 문서가 GNU FDL로 되어 있다면 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와 맞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를 제안했습니다. Colin Watson은 sarge 릴리스를 위해 RC에 심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투표에 동의했기 때문에 sarge가 나온 뒤에 이 버그 문제를 보고하는 것이 났다고 제안했습니다.

데비안과 LCC? Laszlo Boszormenyi는 데비안 프로젝트가 Linux Core Consortium (LCC, FAQ)에 참여해서 진행해 나갈지 궁금해했습니다. 구현은 LSB 2.0 호환성을 참조합니다. Ian Murdock은 데비안 기반 배포판이더라도 데비안에서 제공하는 핵심 패키지와 다른 모음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부팅 과정 빠르게 하기. Ziga Mahkovec가 Jochen Voss를 고무시켜서 Jochen Voss는 데비안 시스템의 부팅 과정을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Ziga만큼 나오지 않았습니다. Adrian von Bidder는 부팅 과정에 사용자가 필요한 부분을 옮기는 부분을추가했고 이러한 부분으로는 postfix, apache, postgres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시스템 부팅 과정 중에 로그인할 수 있었습니다.

Alioth 업데이트 진행. Wichert Akkerman는 Alioth 호스트로 쓸 haydn을 바꿀 새로운 머신에 작업을 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새로운 머신과 소프트웨어는 안정 상태로 가고 있습니다. 그는 Alioth에서 모든 Subversion 저장소를 복사해서 새로운 WebSVN 게이트웨이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데비안 여성 IRC 모임. Erinn Clark은 여성들을 첫번째 모임에 참여해달라고 초대했습니다. Helen Faulkner는 다양하게 데비안을 쓰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말했습니다. Attendants는 데비안 여성 프로젝트가 지금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설명하고 앞으로 갈 목표와 여성 참여를 늘리는 활동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데비안 인스톨러 릴리스 후보 2. Joey Hess는 다가올 3.1 sarge 용 인스톨러의 마지막 후보가 될 Debian-Installer발표했습니다. 몇가지 변화가 지난 pre-rc2가 나온 뒤로 있었습니다. 소프트웨어 RAID에 있는 LVM 볼륨에 대한 부분이 더 들어갔습니다.

보안 갱신. 다음 패키지가 설치된 시스템이면 시스템을 갱신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 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16개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231개입니다. 자유소프트웨어 공동체에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 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나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Christoph Ber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