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2월 14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49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Bruce Byfield는 NewsForge에 짧은 내용의 apt-get에 대한 소개를 했습니다. 개발자들은 적절한 설명만 있으면 changelog 항목에서 자동으로 버그를 종료하 게 권고받았습니다. Jason Boxman는 데비안 시스템에서 Exim 4와 Courier IMAP 사용법에 대한 간단한 지침을 썼습니다.

데비안에 대한 올바르고 도움이 되는 비판. DesktopLinux의 객원 논설에서 Binh Nguyen는 가장 강하고 가장 훌륭한 배포판 중 하나인 데비안에 대해 중요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몇몇 약점을 관찰했고 몇몇 개선점과 새로운 사용자에 대한 따뜻한 손길이 데비안을 좀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으리라 말했습니다. 그는 데비안은 경쟁력있고 안정한 배포판이지만 쓰기 힘든 배포판이라는 인상을 가진 배포판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데비안 프로젝트의 괴짜 페미니스트. Bruce Byfield는 Debian women 하부 프로젝트와 시작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데비안 여성 모임의 가장 큰 일은 여성들이 데비안 개발자가 되는 데 도움을 주고 격려하고 지원하며 개발자가 되는데 잘 모르는 부분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데비안 여성 모임은 데비안을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많은 여성이 그들의 경험과 열정을 이야기할 수 있게 공간을 만들어왔습니다.

Multi-Head Computing.OPENSense Solutions은 데비안 기반 다중 사용자 컴퓨터인 Groovix의 유용성을 발표했습니다. 세 가지 세트의 모니터에 키보드, 마우스와 스피커가 하나의 AMD 애슬론 머신에 붙어있습니다. 시스템은 KDE에 데비안 GNU/리눅스로 돌아갑니다. 판매자는 다른 설정은 지원하지 않지만 apt-get install gnome는 어렵지 않다고 했습니다.

데비안 웹사이트에 나온 광고. Martin Michlmayr는 데비안 웹사이트에 광고를 내는 문제를 이야기했습니다. Stephen Frost는 잠재 수입 경로를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개발자들은 이런 생각을 좋아하지 않았고 Alexander Schmehl은 심지어 컨텐트 중심의 광고에 대한 예를 보여주었습니다 : 만일 "데비안"과 "리눅스"를 찾을 경우, 오픈 소스에 대한 "진실"을 말해주는 광고를 보게 될 것입니다.

SVG 아이콘 지원. Jay Treacy는 SVG (Scalable Vector Graphics) 아아콘들을 데비안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궁금해했습니다. Josselin Mouette는 모든 GTK+는 이미 이것들을 모두 지원하며 파일시스템에서 어디에 있을지 설명했습니다. Bill Allombert는 메뉴 매뉴얼은 단지 XPM 아이콘만 이야기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진행중인 dpkg 개발. Martin F. Krafft가 한 intent to package에 대한 대답으로, Adam Heath가 dpkg-deb 유틸리티에 대한 개발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것들을 설치하는 일 없이 데비안 패키지를 편집하는 일은 모듈 디자인에서 매우 쉬운 일이 됩니다. /usr/share/doc와 같은 전체 디렉터리 구조를 배제하는 일을 지원하게 됩니다.

GNU/리눅스 핵심 협의체. Bruce Perens는 GNU/리눅스 핵심 협의체 (GNU/Linux Core Consortium (LCC))는 LSB 처럼 처음부터 계획했던 것이라고 설명했고 데비안에 들어가기를 바랬습니다. 주요 기술 효과는 몇몇 동적 라이브러리 이름이 바뀌고 이 부분은 아직 평가를 못했습니다. LCC는 LSB에 있는 grey 경우처럼 단일 해법에 대한 동의를 통해 LSB를 도와주는 일이 목적입니다.

사지로 GNOME 이동 끝. Jordi Mallach는 gconf-editor가 테스팅으로 들어갈 마지막 GNOME 2.8 구성요소라고 보고했습니다. 이미 그는 꾸준히 GNOME 2.0에서 아주 부드럽게 GNOME 버전 이동을 끝냈다고 말했습니다. 덧붙여 Evolution의 새로운 버전이 모든 RC 버그를 없애고 업로드됐다고 말했습니다.

Free Java 지원. Arnaud Vandyck는 다른 자바 개발자들에게 실행시간을 시험해서 그 결과를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는 자유 자바 가상 머신의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페이지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자신이 쓴 답변은 많은 쓰레드를 가진 프로젝트 경험을 포함했습니다.

보안 갱신. 다음 패키지가 설치된 시스템이면 시스템을 갱신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4개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226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에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만들게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 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tt Black, Adrian von Bidder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