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L 사용하기

WML은 Web Site Meta Language를 뜻합니다. WML은 입력.wml을 얻어서, 그 안에 있는 무엇이든(기본 HTML에서 Perl 코드까지 어떤 것이든!) 처리하고, 여러분이 원하는 무엇이든(예를 들어.html 이나 .php 같은) 출력합니다.

WML 문서화는 배우기 쉽지 않습니다. 사실 WML은 아주 완벽하지만, 어떻게 동작하고 아주 강력한지를 이해하기 시작하기 전에는 예제를 통해 배우는 게 가장 쉽습니다. 여러분은 데비안 사이트에 사용되었던 유용한 템플릿을 찾을 지도 모릅니다. 템플릿 파일은 webwml/english/template/debian/에 있습니다.

이 문서는 여러분의 컴퓨터에 WML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WML은 데비안 패키지에 있습니다.

WML 소스 편집

모든 .wml 파일들은 #use가 한 줄 이상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문법을 바꾸거나 번역하면 안 되며, title= 뒤의 따옴표된 문자열만 바꿀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자열이 바뀌면 출력 파일 안의 <title>이 바뀝니다.

헤더 행 빼면, .wml 페이지의 대부분에는 간단한 HTML이 들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define-tag> or <: ... :>를 보면 주의해야 하는데, WML의 특수한 단계 중 하나에서 앞서 경계로 구분된 코드를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보세요.

데비안 웹페이지 빌드

webwml/<언어>에서 그냥 make만 치세요. 우리가 적절한 인수로 wml을 실행하도록 makefile을 설정해두었습니다.

여러분이 make install를 실행하면, HTML 파일들이 만들어져서 ../../www/ 디렉터리에 놓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WML 부가 기능

WML 기능 중 가장 많이 쓰는 것은 Perl 입니다. 기억하세요, 동적 페이지가 아닙니다. Perl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무엇이든 HTML 페이지를 만들 때 씁니다. 페이지에서 Perl을 사용하는 두 가지 좋은 예제는 메인 페이지에 대한 최근 뉴스 목록을 만드는 것과 페이지 끝에 번역 링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 웹 사이트의 템플릿을 새로 빌드하려면, wml 버전 2.0.6 이상이 필요합니다. 영어 아닌 번역의 gettext 템플릿을 새로 빌드하려면 mp4h 1.3.0 이상이 필요합니다.

WML 특정 이슈

.wml 파일의 문자 집합을 적절히 다루려면, 멀티 바이트 언어는 특별한 전처리 또는 후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처리를 하려면 webwml/<언어>/Make.lang 안에 있는 WMLPROLOG 변수와 WMLEPILOG 변수를 적절하게 바꾸면 됩니다. WMLEPILOG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느냐에 따라, WMLOUTFILE 값을 바꾸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제로 중국어 또는 일본어 번역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