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 [ 차례 ] [ 1 ] [ 2 ] [ 3 ] [ 4 ] [ A ] [ 다음 ]


데비안 역사
1 - 개요 -- 데비안 프로젝트란?


데비안 프로젝트 대부분의 자유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를 만들려는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만들어가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의 주 목적은 데비안 GNU/리눅스 소프트웨어 배포본을 만드는 것이고 여기에는 리눅스 운영체제 커널과 수많은 패키지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CPU 아키텍처를 지원하는데 Intel의 i386 이상의 계열, 알파, ARM, 모토롤라 68k, MIPS, 파워PC, 스팍과 울트라스팍, IBM S/390과 히타치 SuperH을 지원한다.

데비안은 뉴욕에 있는 비영리 단체 Software In The Public Interest, Inc., 을 만들었다. SPI는 비영리 단체로서 데비안을 돕고 오픈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비슷한 단체를 돕는다. 이러한 것들과 더불어 SPI는 미국에서 세금 감면을 받는 기부를 받아드린다.

자유소프트웨어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Debian Social Contract와 이와 관련된 데비안 자유소프트웨어 지침 데비안에서 자유란 무슨 의미인가요? 에서 확인할 수 있다.


1.1 데비안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데비안은 1993년 8월 16일에 이안 머독이 공식으로 시작하였다. 그 당시 리눅스 "배포본"이란 개념은 새로운 것이었다. 그는 데비안을 배포본으로 만들어서 공개했고 리눅스와 GNU 정신에 맞게 만들었다(자세한 내용은 부록에 있는 선언문을 읽어보라). 데비안을 만드는 일에는 FSF의 GNU 프로젝트가 일년정도 지원을 했다(1994년 11월 부터 1995년 11월까지).

데비안은 모든 개발자와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한 일을 기여할 수 있게 열려있는 유일한 배포본이다. 상업적인 배포본이 아닌 유일한 리눅스 배포본이다. 규범과 우리의 약속과 정책 문서가 있는 유일하게 큰 프로젝트이다. 데비안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쳐도 계속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패키지간 관계를 의존 정보로 사용하는 유일한 "마이크로 패키지" 배포본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달성하기 위해 데비안은 확장된 정책과 패키징과 소프트 웨어를 다루는 과정을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은 투명한 방식으로 데비안 의 주요 요소인 도구와 자동화와 문서를 통해 만들어 가고 있다.


[ 이전 ] [ 차례 ] [ 1 ] [ 2 ] [ 3 ] [ 4 ] [ A ] [ 다음 ]


데비안 역사

2.5 (2004년 9월 6일 마지막 개정)

데비안 문서 팀 debian-doc@lists.debian.org
번역:양유성 yooseong@debi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