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 데비안의 파티션용 프로그램

여러가지 하드디스크와 시스템 종류에 맞게 데비안의 개발자들이 여러 종류의 파티션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아래에 시스템에 따른 파티션 프로그램의 목록을 열거하였습니다.

partman

데비안에서 권장하는 파티션용 프로그램. 이 만능 프로그램으로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며, 파일시스템을 생성하고 , 마운트 위치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disk

전통적인 리눅스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전문가용.

FreeBSD용 파티션이 디스크에 있을 경우엔 신중하셔야 합니다. 설치용 커널은 이 형식의 파티션들을 지원합니다만, fdisk 프로그램이 이들 파티션을 화면에 나타내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눅스+FreeBSD 하우투를 참조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얻어실 수 있습니다.

cfdisk

대부분의 사람들을 위한 풀스크린 파티션 프로그램.

참고로 cfdisk는 FreeBSD파티션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바이스의 이름이 예상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중 하나는 디스크 파티션하기(또는 이와 유사한 것)을 선택했을때 기본적으로 실행됩니다. VT2에서 명령어 줄을 통해 다른 파티션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C.5.1. Alpha에서 파티션하기

SRM 콘솔에서 데비안을 부팅할 경우 (etch에서 유일하게 지원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부팅 디스크에 DOS 파티션 테이블이 아닌 BSD 디스크 라벨이 필요합니다. (SRM 부트 블록은 MS-DOS 파티션 테이블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5.1.1절. “Alpha 콘솔 펌웨어”를 참조하십시오) 따라서 partman 명령어는 alpha상에서는 BSD 디스크 라벨을 생성해줍니다만, 디스크에 DOS 파티션 테이블이 이미 존재하는 경우엔 partman 명령어가 디스크 라벨을 생성하기 전에 기존의 파티션들을 지워야 합니다.

fdisk 명령어로 디스크를 파티션하고자 할 때, BSD 디스크 라벨이 아직 생성되지 않은 디스크를 파티션하고자 할 경우 “b” 명령어로 디스크 라벨 모드로 들어가서 라벨을 생성시켜야 합니다.

Tru64 Unix나 FreeBSD, OpenBSD, NetBSD등 4.4BSD-Lite에 기반을 둔 운영체제와 디스크를 공유하고자 할 경우가 아니면 세번째 파티션에 디스크 전체를 넣지 (시작과 끝 섹터로 전체 디스크를 포함하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aboot로 부팅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디스크가 호환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설치 프로그램으로 데비안 부팅 디스크로 만든 디스크를 이용해도 앞에서 말한 운영체제에 접근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aboot는 디스크의 가장 앞쪽의 150 섹터(70 kB)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디스크 앞쪽에 이를 위한 여유공간을 충분히 두셔야만 합니다. 이전에는 디스크 시작 부분에 포맷 안된 빈 공간을 일부 둘 것을 권해드렸었지만, 이제는 GNU/리눅스에서만 사용되는 디스크의 경우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partman명령어는 여전히 이 빈공간을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