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 데비안의 파티션용 프로그램

여러가지 하드디스크와 시스템 종류에 맞게 데비안의 개발자들이 여러 종류의 파티션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아래에 시스템에 따른 파티션 프로그램의 목록을 열거하였습니다.

partman

데비안에서 권장하는 파티션용 프로그램. 이 만능 프로그램으로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며, 파일시스템을 생성하고 , 마운트 위치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fdisk

전통적인 리눅스 파티션 프로그램으로, 전문가용.

FreeBSD용 파티션이 디스크에 있을 경우엔 신중하셔야 합니다. 설치용 커널은 이 형식의 파티션들을 지원합니다만, fdisk 프로그램이 이들 파티션을 화면에 나타내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리눅스+FreeBSD 하우투를 참조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얻어실 수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중 하나는 디스크 파티션하기(또는 이와 유사한 것)을 선택했을때 기본적으로 실행됩니다. VT2에서 명령어 줄을 통해 다른 파티션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C.5.1. SPARC에서 파티션하기

부팅디스크에 “Sun disk label”를 꼭 만들어두시기 바랍니다. OpenBoot PROM이 유일하게 이해하는 파티션 방식이기 때문이고, 부팅 디스크가 이 방식으로 파티션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부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un disk label”는 fdisk 실행시 s키를 이용하여 만드실 수 있습니다.

SPARC용 디스크에서 파티션이 반드시 0번 실린더에서 시작하도록 하십시오. 첫번째 파티션에는 파티션 테이블과 부팅 블록 처음 2 섹터에 저장되므로 첫번째 파티션을 스왑으로 지정하시면 안됩니다. 스왑 형식의 파티션은 처음 몇 섹터도 보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왑 형식의 파티션 대신에 Ext2나 UFS 형식의 파티션으로 지정하면 이 섹터들을 보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번째 파티션은 “Whole disk” (5번 형식)으로 둬서 디스크 전체를 포괄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Sun disk label”에서 사용되는 규약으로, SILO가 정상적인 동작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