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4. 리눅스에서의 디바이스 이름

리눅스에서 디스크와 파티션을 다른 시스템과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리눅스에서 파티션을 생성하고 마운트할 때 이 이름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음 규칙에 따라 이름이 정해집니다.

각 드라이브 상의 파티션은 디스크 이름 뒤에 숫자를 붙인 이름을 갖게 됩니다. sda1sda2는 각각 첫번째 SCSI 디스크의 첫번째와 두번째 파티션을 뜻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 2개의 SCSI 디스크가 있고, 각각 SCSI 주소 2와 4에 연결되어 있다고 합시다. 2번 주소에 연결된 디스크가 첫번째 SCSI로, sda라고 불리게 됩니다. 두번째 4번 주소의 SCSI 디스크는 sdb와 연결되게 됩니다. sda에 파티션이 3개가 있다면 각각 sda1, sda2, sda3라고 불리게 됩니다. sdb와 파티션들 역시 같은 규칙을 적용받게 됩니다.

참고로, SCSI 호스트 버스 어댑터(컨트롤러)가 있을 경우 어느 드라이브가 첫번째인지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부팅시 화면에 표시되는 드라이브 모델과 기능을 살펴보고 어느 드라이브가 sda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리눅스 파티션은 드라이브 이름 뒤에 숫자 1에서 4를 붙여서 주파티션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IDE드라이브의 첫번째 파티션은 /dev/hda1입니다. 논리파티션은 5번부터 시작하므로, 이 드라이브의 첫번째 논리파티션은 /dev/hda5입니다. 논리파티션이 들어있는 확장파티션은 독자적으로 쓸 수 없습니다. 이는 SCSI 디스크, IDE디스크 모두에 적용되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