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자동 설치

여러 컴퓨터에 설치하려면 완전 자동 설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목적을 위한 데비안 꾸러미는 fai (설치 서버 사용), replicator, systemimager, autoinstall이 있고,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7.1.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한 자동 설치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은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이용해 자동 설치를 지원합니다.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은 네트워크 혹은 이동식 미디어로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 파일 안에는 설치 과정에서 나오는 질문에 대한 대답들이 들어 있습니다.

debian-installer에서 사용하는 대화 상자는 대부분 이 방법을 이용해 미리 설정되어 있지만, 몇가지 중요한 예외가 있습니다. 전체 디스크 혹은 빈 공간을 (다시) 파티션할 수 있지만, 기존의 파티션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는 RAID나 LVM 설정을 미리 설정할 수 없습니다. 또 네트워크 드라이버 모듈을 제외하면 커널 모듈 파라미터는 미리 설정할 수 없습니다.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은 debconf-set-selections 명령에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C.1절. “미리 설정 파일 예제”에 보면 잘 설명되어 있고 동작하는 예제 파일이 있습니다.

그게 아니면, 미리 설정할 수 있는 값들의 모든 목록이 들어 있는 파일을 만드는 한 가지 방법은, 수동으로 설치한 다음 debconf-utils 꾸러미에 들어 있는 debconf-get-selection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명령은 debconf 데이터베이스와 /var/log/debian-installer/cdebconf 안에 있는 cdebconf 데이터베이스를 한 개 파일로 만듭니다:

$ debconf-get-selections --installer > file
$ debconf-get-selections >> file

하지만, 이렇게 만든 파일에는 미리 설정하면 안 되는 것도 들어 있습니다. C.1절. “미리 설정 파일 예제”에 들어 있는 파일이 대부분의 사용자가 시작하기에 더 나은 방법입니다.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이 있으면, 이 파일을 필요에 따라 편집하고, 웹 서버에 넣던지, 설치 프로그램의 부팅 미디어에 복사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 파일을 어디에 놓든 이 파일을 이용하라는 사실을 부팅할 때 파라미터로 넘겨야 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네트워크에서 내려받도록 하려면, preseed/url=http://url/to/preseed.cfg 파라미터를 커널 부팅 파리미터로 넘깁니다. 물론 이 파일은 설치 프로그램에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이 파일을 내려받을 때까지는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방법은 설치 프로그램에서 DHCP를 통해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을 경우에 가장 유용합니다. 설치 우선순위를 "중요"로 해서 네트워크를 설정할 때까지 아무 질문도 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5.2.1절.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 파라미터”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CD에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넣으려면,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포함하도록 ISO 이미지를 다시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mkisofs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다른 방법으로는,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플로피에 넣고, preseed/file=/floppy/preseed.cfg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USB 메모리 스틱에서 부팅한다면, 미리 설정해 놓은 파일을 메모리 스틱의 파일 시스템에 복사해 놓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syslinux.cfg 파일을 편집해서 커널 부팅 파라미터에 preseed/file=/hd-media/preseed.cfg 파라미터를 넣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