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멀티 부팅 시스템에서 미리 파티션하기

디스크를 파티션은 디스크를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누는 작업을 말합니다. 각 조각들은 다른 조각과 독립적입니다. 비유 하자면 집에 벽을 놓는 것과 비슷합니다. 어떤 방에 가구를 놓는다고 해서 다른 방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시스템에 이미 다른 운영 체제가 들어 있고 (Amiga OS, Atari TOS, Mac OS, …) 같은 디스크에 리눅스도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디스크를 다시 파티션해야 합니다. 데비안은 데비안만의 디스크 파티션이 따로 있어야 합니다. 데비안은 Windwos나 MacOS 파티션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다른 리눅스 시스템과는 일부 파티션을 공유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그 방법에 대해 다루지 않습니다. 최소한 데비안 루트에 사용할 전용 파티션이 하나 있어야 합니다.

현재 파티션 상태는 HD SC Setup이나 HDToolBox나 SCSITool같은 현재 운영 체제에 들어 있는 파티션 도구를 이용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파티션 도구는 파티션을 바꾸지 않고도 현재 파티션을 보기만 할 수 있습니다.

이미 파일 시스템이 들어 있는 파티션을 바꾸면 보통 거기에 들어 있는 정보가 모두 망가집니다. 그러므로 파티션 작업을 하기 하기 전에 항상 백업을 만들어야 합니다. 집의 경우에 비유하자면, 벽을 옮기기 전에 모든 가구를 다른 곳에 옮겨 놓아야 가구가 망가지지 않을 겁니다.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가 여러 개 있으면, 어떤 한 하드 디스크 전체에 데비안을 설치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설치 시스템을 부팅하기 전에 디스크를 미리 파티션할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에 포함된 파티션 프로그램이 파티션 작업을 훌륭하게 처리합니다.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가 1개 있고, 지금 운영 체제를 Debian GNU/Linux으로 완전히 덮어 쓰려고 한다면, 설치 시스템을 부팅한 다음에 설치하는 과정에서 파티션을 할 수도 있습니다 (6.3.2.1절. “디스크 파티션하기”). 하지만 설치 시스템을 테이프에서 부팅하거나 CD-ROM에서 부팅하거나 연결되어 있는 다른 기계에 dlTsms 파일에서 부팅할 경우에만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면 하드 디스크에 부팅 파일을 넣고 같은 그 하드 디스크를 파티션해 버린다면, 기존에 있던 부팅 파일들이 지워질 수밖에 없고, 반드시 한 번에 설치를 성공적으로 해야 좋을 것입니다. 최소한 이러한 경우, 원래 운영체제의 설치 테이프나 CD같은 걸로 컴퓨터를 복구할 방법을 가지고 있는 게 좋습니다.

컴퓨터에 파티션이 여러 개 있다면, 그리고 파티션을 지워서 충분한 공간이 나온다면 기다렸다가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의 파티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아래의 내용을 읽어야 특별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션에서 기존 파티션의 순서때문에 설치 전에 파티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 중 아무것도 아니라면, 데비안에 파티션 가능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설치 전에 파티션을 해야 합니다. 다른 운영체제가 들어 있는 파티션이 들어 있으면, 원래 운영 체제 프로그램의 파티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파티션해야 합니다. 다른 운영 체제의 도구로 Debian GNU/Linux의 파티션을 만들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그 대신 계속 유지하려는 원래 운영 체제의 파티션만 만들어야 합니다.

같은 기계에 여러 개의 운영 체제를 설치하려는 경우, 리눅스를 설치하기 전에 다른 운영체제를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Windows 및 다른 운영 체제를 설치하면 리눅스를 시작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고, 설치 과정에서 그 운영체제의 전용 파티션이 아닌 파티션을 다시 포맷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동작들은 복구할 수도 있고,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래 운영체제를 먼저 설치하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파티션이 1개인 하드 디스크가 1개 있고 (일반적인 데스크탑 컴퓨터), 원래 운영 체제와 데비안을 멀티 부팅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1. 컴퓨터에 들어 있는 것을 전부 백업하십시오.

  2. CD-ROM이나 테이프같은 원래 운영 체제의 설치 미디어에서 부팅하십시오.

  3. 원래 운영체제에 들어 있는 파티션 도구로 그 운영체제용 시스템 파티션을 만드십시오. Debian GNU/Linux으로 사용할 위치에 파티션을 만들거나 빈 공간을 만들어 놓으십시오.

  4. 새 파티션에 원래 운영 체제를 설치하십시오.

  5. 원래 운영체제로 돌아가서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고,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의 부팅 파일들을 내려 받으십시오.

  6.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으로 부팅해 데비안 설치를 계속하십시오.

3.5.1. AmigaOS에서 파티션하기

AmigaOS를 사용한다면, 설치하기 전에 HDToolBox 프로그램으로 파티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3.5.2. Atari TOS에서 파티션하기

Atari 파티션 ID는 세 개의 ASCII 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는 “LNX”를 사용하고 스왑은 “SWP”를 사용하십시오. 메모리가 적은 설치 방법을 이용한다면, 작은 Minix 파티션도 필요합니다 (약 2MB). 이 파티션의 ID는 “MNX”입니다. 올바른 파티션 ID를 설정해 놓지 않으면 데비안을 설치할 때 파티션을 인식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TOS에서 리눅스 파티션을 사용하게 되서, 하드 디스크 드라이버에 혼란을 일으키고 전체 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아주 많은 써드파티 파티션 도구가 있습니다. (Atari harddisk 유틸리티에서는 파티션 ID를 바꿀 수 없습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그 도구들을 모두 설명하지 않습니다. 다음 설명은 (Hard+Soft GmBH에서 만든) SCSITool에 관해서 다룹니다.

  1. SCSITool을 시작해서 파티션하려는 디스크를 선택하십시오. (Disk 메뉴, select 항목)

  2. Partition 메뉴에서, New로 새 파티션을 추가하거나 현재 파티션 크기를 바꾸고, 아니면 Change로 한 개 특정 파티션을 바꾸십시오. 이미 적당한 크기로 파티션을 만든 상태에서 파티션 ID만 바꾸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New를 이용하는 게 올바릅니다.

  3. New에서는, 최초 설정을 표시하는 대화 상자에서 existing을 선택하십시오. 다음 창에서는 기존 파티션의 목록이 나오고, 스크롤 단추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해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목록의 첫 번째 열에는 파티션 종류가 있고, 클릭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설정을 다 바꿨으면, OK 단추를 눌러서 창을 닫으면 저장합니다.

  4. Change에서는, 선택할 목록에서 바꿀 파티션을 선택하고, 대화 상자에서 other systems을 선택하십시오. 다음 창에서는 이 파티션의 위치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거기서 파티션 ID를 바꿉니다. OK 버튼을 눌러 창을 닫으면 저장합니다.

  5. 리눅스용으로 새로 만들거나 바꾼 파티션의 리눅스 이름을 적어 놓으십시오 — B.4절. “리눅스에서의 디바이스 이름”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6. File 메뉴에서 Quit 항목을 선택해 SCSITool을 마치십시오. 컴퓨터가 다시 부팅하게 되고 바꾼 파티션 테이블을 TOS가 제대로 사용하는 지 확인하십시오. TOS/GEM 파티션을 바꿨다면, 그 파티션은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다시 초기화해야 합니다. (앞에서 디스크를 백업해야 한다고 말했지요?)

Linux/m68k에는 설치 시스템 안에 atari-fdisk라는 파티션 도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TOS 파티션 편집 프로그램이나 다른 디스크 도구를 이용해 디스크를 파티션하기를 권장합니다. 파티션 편집 프로그램에 파티션 종류를 편집하는 옵션이 없다면, 나중에 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설치할 때 임시로 만든 램디스크에서). SCSITool이 임의의 파티션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파티션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있을 지도 모르니, 필요에 따라 적합한 도구를 이용하십시오.

3.5.3. MacOS에서 파티션하기

테스트한 Macintosh의 파티션 도구는 pdisk, HD SC Setup 7.3.5 (Apple), HDT 1.8 (FWB), SilverLining (LaCie), 그리고 DiskTool이 (Tim Endres, GPL) 있습니다. HDTSilverLining의 경우 완전한 버전이 필요합니다. Apple의 도구는 써드파티 디스크를 인식하려면 패치가 필요합니다. (HD SC SetupResEdit로 패치하는 방법은 http://www.euronet.nl/users/ernstoud/patch.html에 있습니다.)

IDE 기반 Mac의 경우, Apple Drive Setup을 이용해 리눅스 파티션을 위한 빈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눅스에서 나머지 파티션을 하거나, MkLinux FTP 서버에 있는 pdisk의 MacOS 버전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