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 [ 차례 ] [ 1 ] [ 2 ] [ 3 ] [ 4 ] [ 5 ] [ 6 ] [ A ] [ 다음 ]


Debian GNU/Linux 3.1 (`sarge'), S/390 릴리즈 노트
6 - Debian GNU/Linux에 대한 더 많은 정보


6.1 더 읽을 거리

문서는 데비안 문서 프로젝트(DDP)에 있는데 여기서는 데비안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해 수준높은 문서를 만드는게 목적이다. 문서는 데비안 지침, 데비안 새로운 관리자 안내서, 데비안 FAQ가 있고 더 많은 문서가 있다. 더 많은 목록은 DDP 웹 사이트 DDP website 를 참조하라.

각 패키지에 대한 문서는 /usr/share/doc/package 에 있으며 여기에는 저작권 정보와 데비안에 특정된 내용과 상위 문서가 들어있다.


6.2 도움 구하기

도움을 주는 내용과 충고와 지원은 많지만 몬서를 잘보면 모든 해답이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여기서는 데비안을 새로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간략한 소개를 하려고 한다.


6.2.1 메일링 리스트

데비안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리스트는 debian-user 리스트와 다른 debian-user-language 리스트가 있다. 전자는 영어이고 후자는 각국 언어이다. 이 리스트에 대한 정보와 자세한 사항과 구독은 http://lists.debian.org/ 를 참조하다. 여러분이 질문할 문제가 이미 나와있는지 우선 찾아보고 나서 질문을 올리는 예의는 지키면 좋겠다.


6.2.2 인터넷 릴레이 채팅

데비안은 IRC 채널을 이용해서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서버는 오픈 프로젝트 IRC 네트워크에 있는데 오픈소스 공동체 사이에 정보를 나누기 위해 만들어졌다. 여기에 접속하려면 여러 분이 좋아하는 irc 클라이언트로 irc.openprojects.net로 접속해서 join #debian으로 들어가라.

채널 지침을 잘 따르고 상대방을 존중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website를 참조하라.


6.3 버그 보고하기

우리는 데비안 GNU/리눅스를 최상의 품질의 OS로 만들고 있으나 모든 패키지가 버그가 없는 것은 아니다. 사용자들에게 이런 서비스를 주고자 버그에 대한 모든 정보를 우리의 버그추적시스템 (BTS)에서 보여주는데 bugs.debian.org 서 확인가능하며 이는 데비안의 "열린 개발"정책과 일치한다.

패키지에 속해있거나 배포본에 있는 버그를 발견했다면 이를 보고해서 다음 릴리즈에 문제가 없게 만들면 된다. 버그보고에는 이메일 주소가 필요하고 버그를 추적하고 개발자가 보고자와 이야기를 잘 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게 하면 된다.

reportbug을 써서 버그 보고를 하거나 하나하나 전자우편으로 보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버그 추적 시스템 을 읽고 참조 카드(/usr/share/doc/debian)를 읽거나 Bug Tracking System보고 할 수 있다.


6.4 데비안에 도움주기

데비안에 도움을 주는데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여러가지 상황에서 문제를 가진 다른 사용자를 도와주면서 (lists 공동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개발과 관련된 lists에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책을 주는 일은 매우 좋은 일이다. 데비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 하기 위해서 버그 보고를 통해서 개발자들이 추적을 하고 수정하게 된다. 데비안 프로젝트에 좀더 많은 도움을 적즉적으로 주려뎐 문서를 쓰거나 기존에 있는 문서를 자신의 언어로 id="http://www.debian.org/international/" name="번역"> 하는 일이다.

좀더 시간을 내서 하겠다면, 데비안 안에서 자유소프트웨어 모음을 관리할 수 있다. 데비안 안에서 패키지 요청을 하는 패키지를 관리하거나 입양을 하는 일이 도움이 될 것인데 이는 Work Needing and Prospective Packages database에서 자세하게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데비안 포팅을 포함한 데비안 안에서 재밌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Debian Jr.Debian Med도 있으니 참고 바란다.

어떤 경우라도, 사용자이건, 프로그래머건, 문서 작성을 하건 번역을 하건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에서 일하고 있다면 이미 자유 소프트웨어 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공동체에 도움을 주는 일은 다시 보답을 받는 일이면서 즐겁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따뜻한 마음을 갖게 되는 일이다.


[ 이전 ] [ 차례 ] [ 1 ] [ 2 ] [ 3 ] [ 4 ] [ 5 ] [ 6 ] [ A ] [ 다음 ]


Debian GNU/Linux 3.1 (`sarge'), S/390 릴리즈 노트

$Id: release-notes.ko.sgml,v 1.7 2005/06/10 12:35:31 jseidel Exp $

Josip Rodin, Bob Hilliard, Adam Di Carlo, Anne Bezemer, Rob Bradford (현재), Frans Pop(현재)
debian-doc@lists.debia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