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디스크 이미지에서 플로피 만들기

보통 CD나 다른 방법으로 부팅할 수 없는 하드웨어의 경우,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하는 마지막 방법으로 부팅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디스크 이미지는 플로피 디스크의 모든 내용이 로우 형태로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boot.img같은 디스크 이미지는 플로피 드라이브에 그냥 복사할 수 없습니다.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 디스크에 로우 모드로 쓰려면 특별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이미지 파일은 디스크 전체의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는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파일의 데이터를 플로피에 섹터 복사해야 합니다.

디스크 이미지에서 플로피를 만드는 방법은 플랫폼에 따라 세 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디스크 이미지로 플로피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플로피를 만들 때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간에, 플로피를 쓴 다음에 쓰기 방지 탭을 걸어 놓아서 플로피 내용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4.3.1. 리눅스나 UNIX 시스템에서 디스크 이미지 쓰기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 디스크에 쓰려면, 보통은 시스템의 루트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비어 있는 플로피를 플로피 드라이브에 넣으십시오. 그리고 다음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 dd if=파일이름 of=/dev/fd0 bs=1024 conv=sync ; sync

여기서 파일이름은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의 이름입니다. (파일이름을 뭐라고 해야 할 지는 4.2절. “데비안 미러에서 파일 내려받기”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플로피 디스크 장치 이름으로는 /dev/fd0을 가장 많이 씁니다. 워크스테이션에서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Solaris에서는 /dev/fd/0입니다.) 플로피 디스크에 데이터를 다 쓰기도 전에 명령어가 끝나서 프롬프트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플로피 디스크가 사용중이라는 불이 깜박이는 지 잘 살펴 보시고 깜박이지 않을 때 플로피를 드라이브에서 빼야 합니다. 어떤 시스템에서는 플로피를 빼려면 플로피를 꺼내는 별도의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Solaris에서는 eject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매뉴얼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어떤 시스템에서는 드라이브에 플로피 디스크를 넣으면 자동으로 마운트합니다. 로우 모드로 플로피를 쓰려면 그 전에 이 기능을 꺼야 합니다. 불행히도, 이 기능을 끄는 방법은 운영 체제마다 다 다릅니다. Solaris에서 플로피 디스크에 로우 모드로 접근하려면 볼륨 관리 기능을 피해가면 됩니다. 먼저 플로피가 자동 마운트되도록 하십시오. (volcheck나 파일 관리자의 해당 명령 사용) 그리고 dd 명령을 위에서 쓴 방법대로 쓰시고, 거기에서 /dev/fd0/vol/rdsk/플로피이름이라고 바꾸십시오. (플로피이름은 포맷할 때 만든 플로피 이름입니다. 이름 없는 플로피는 기본값이 unnamed_floppy) 그 외의 시스템에서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4.3.2. DOS, Windows, OS/2에서 디스크 이미지 쓰기

i386 기계의 경우는, 다음 명령 중의 하나를 이용해 이미지를 플로피로 복사하십시오.

MS-DOS에서는 rawrite1rawrite2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DOS 창에서 사용하십시오. Windows 탐색기에서 이 프로그램을 두번 클릭해 봤자 동작하지 않습니다.

rwwrtwin 프로그램은 Windows 95, NT, 98, 2000, ME, XP에서 (그리고 아마도 그 이후 버전에서도) 동작합니다. 사용하려면 같은 디렉토리에서 diskio.dll 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이 도구는 공식 데비안 CD-ROM의 /tools 디렉토리 아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