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진실의 시간

시스템이 혼자 힘으로 하는 최초의 부팅을 전기 엔지니어는 스모크 테스트(smoke test)라고 부릅니다.

시스템이 제대로 시작하지 않았다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십시오.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됐다면 시스템이 데비안 GNU/리눅스을 시작하는 것을 방해하는 비교적 작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런 문제는 보통 다시 설치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팅시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설치 프로그램에 내장된 응급 복구 모드(8.7절. “손상된 시스템 복구하기” 참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데비안 GNU/리눅스 및 Linux에 생소한 경우에, 경험있는 사용자의 도움이 필요 할지도 모릅니다. PowerPC처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아키텍처의 경우는 debian-powerpc 메일링 리스트 를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4.6절. “설치 보고 제출”를 따라 설치 보고서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는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 표시된 모든 메시지가 포함되어있어 다른 사람이 문제의 원인을 파악되도록 하십시오.

7.1.1. 올드월드 파워맥

설치를 마친 다음 부팅이 실패하면, boot: 프롬프트에서 멈춰서 Linux를 입력해보십시오. (quik.conf 안에 기본 부팅 설정이 Linux라는 레이블로 되어 있습니다.) boot: 프롬프트에서 Tab 키를 누르면 quik.conf에 정의한 레이블 목록을 표시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 Install Quik on a Hard Disk 단계에서 설정한 /target/etc/quik.conf 파일을 바꿔서 부팅할 수도 있습니다. quik를 사용하는 여러가지 힌트는 http://penguinppc.org/projects/quik/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nvram을 리셋하지 않고 맥오에스로 다시 부팅하려면, OpenFirmware 프롬프트에서 bye를 입력합니다. (맥오에스를 컴퓨터에서 지우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콜드 부팅하는 동안 command+option+o+f 키를 누르고 있으면 OpenFirmware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OpenFirmware nvram을 리셋해서 맥오에스 기본값으로 돌아가려면(다시 맥오에스 부팅으로 돌아가려면), 콜드 부팅하는 동안 command+option+p+r 키를 누르고 있으십시오.

설치한 시스템으로 부팅할 때 BootX를 사용한다면, Linux Kernels 폴더에서 원하는 커널을 선택하고, 램디스크 옵션의 선택을 해제한 뒤에 설치에 사용한 루트 장치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예를 들어 /dev/hda8과 같이 씁니다.

7.1.2. 뉴월드 파워맥

G4와 아이북에서 option 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 가능한 운영 체제마다 단추가 하나씩 있는 그래픽 화면이 나타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는 작은 펭귄 아이콘이 들어 있는 단추입니다.

맥오에스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 맥오에스에서 OpenFirmware의 boot-device 변수를 바꾸면, OpenFirmware를 기본값 설정으로 리셋해야 합니다. 리셋하려면 콜드 부팅하는 동안 command+option+p+r 키를 누르고 있으십시오.

boot: 프롬프트에서 tab 키를 누르면 yaboot.conf에 정의한 레이블을 표시합니다.

G3 또는 G4 하드웨어에서 OpenFirmware를 리셋하면 기본으로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를 부팅합니다. (올바르게 파티션을 나누고 Apple_Bootstrap 파티션이 앞쪽에 놓여 있는 경우.) 데비안이 SCSI 디스크에 들어 있고 맥오에스가 IDE 디스크에 들어 있으면, 리셋해도 데비안으로 부팅하지 않습니다. OpenFirmware에 들어가 boot-device 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ybin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이 변수 설정을 자동으로 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GNU/Linux가 처음으로 부팅하면, /etc/yaboot.conf에(듀얼 부팅 옵션 등) 원하는 어떤 옵션이라도 추가 할 수 있고, ybin를 실행하면 바꾼 설정에 맞춰 부팅 파티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yaboot HOWTO를 읽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