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0월 18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레터,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VA Linux가 2200 라인의 서버에 미리 설치한 데비안을 제공합니다. VA는 데비안이 미리 설치된 컴퓨터를 파는 첫 번째 회사는 아니지만, 그들은 아마도 지금까지 그렇게 한 회사 중 가장 잘 알려진 회사일 것입니다. 보도 자료에서 "우리는 2200 시리즈 서버에 데비안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 자랑스럽고, 더 많은 시스템에 데비안 옵션을 제공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고 VA의 Larry Augustin 회장을 말했습니다. VA는 또 지난 주에 데비안 프로젝트 지도자인 Wichert Akkerman을 고용하였다고 알렸는데, 이로써 Akkerman 님은 VA에서 다른 세 명의 데비안 개발자를 동참하게 됩니다(회피문: 그 세 명 중 하나가 이 뉴스레터의 저자입니다).

데비안 GNU/허드 CD 이미지만들어졌습니다. 이들 CD 이미지는 데비안 부트 플로피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허드를 설치하는 데 리눅스가 쓰이는데, "이론상 허드는 potato 설치를 받아들이는 어느 시스템에서도 설치될 수 있으나, 허드가 이 모든 시스템에서 작동할지는 또다른 문제입니다." 이것은 허드의 유용성에서 볼 때 한발짝 크게 나아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HP PA-RISC 기종(hppa)에 대한 데비안 포트가 금주에 커다란 이정표를 이룩하였는데, FTP 사이트에 새로운 섹션을 만들고 수백개의 .deb 파일을 처음 업로드하였습니다.

금주의 보안 수정(security fix): 원격 침입 가능한 버퍼 넘침을 수정하는 curl 업데이트, nis의 printf 포맷 공격에 대한 수정, php3php4의 원격 침입에 대한 수정, 로컬 루트 침입을 수정하는 traceroute 업데이트.

최근에 업그레이드된 불안정판 libc에 의해 libc의 문제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libc가 업그래이드된 후에는, NSS 모듈과의 불호환성 때문에 많은 데몬이 다시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데몬들의 리스트는 libc6의 postinst에 들어갔지만, Ben Collins는 그런 리스트가 언제나 불완전하고 때늦는다고 지적합니다. 여러 해결책이 제안되었습니다. 어떤 제안은 재시작할 필요가 있는 패키지에다 마커를 추가하자고 합니다(init 스크립트나 다른 파일 안에). 다른 제안은 NSS 모듈을 정적 링크하거나 프리로드하도록 NSS 모듈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수정하자고 합니다. 이 마지막 제안이 가장 멋진 해결책으로 보이지만, 우리는 이것이 정말로 잘 될지 잘 모릅니다.

몇 주 전에 알쏭달쏭한 데비안 비평이 출간되었는데, Joe Barr가 LinuxWorld에서 데비안 2.1을 비평한 것입니다. 1년도 한참 지난 옛날에 나온 데비안 2.1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맞습니다. 좋은 비평은 아니었습니다. 기억할 만한 구절은 "지옥같은 설치" 그리고 "이 배포판은 자유 소프트웨어의 모범으로 기대하였습니다. 이것은 FBI의 최고 수배 포스터에 붙여야 합니다." 등입니다.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들에서 광범위하고 대체로 꽤 아리송한 반응이 있었습니다. 어째서 데비안의 옛 버전을 혹독하게 비평한 사람이 있을까요?

이 의문은 Joe Barr가 이번에 데비안 2.2를 다룬 새 비평을 씀으로써 사라졌습니다. 그는 전시회에서 옛 버전을 입수했는데 오래된 것인지 미처 알아채지 못한 듯합니다. 모르고 한 실수이지요. 새 비평은 다음 구절처럼 무척 듣기 좋았습니다: "그 다음은 손쉽게 apt-get install task-helix-gnome을 입력하면 되었습니다." 그는 여전히 "데비안 설치는 내가 이제까지 본 가장 힘든 리눅스 설치"라고 말을 맺었습니다. 종합해 볼 때, 이 두 비평은 아주 흥미롭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서 데비안 2.1과 2.2가 같은 사람에 의해서 거의 같은 시간에 같은 기준으로 평가받았기 때문입니다. 2.2가 2.1을 확연히 앞지른 것을 보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많은 사람이 처음 데비안을 설치할 때 힘들어하지만 나중엔 이 배포판의 애호가가 됩니다. 두 번째 비평에서 비평가가 그 길로 들어서는 듯한 힌트가 보입니다. 그리고 데비안은 완전한 용이성을 요구하는 이들을 만족하기 위해 갈 길이 분명히 있습니다. 만일 그것이 우리가 겨냥하고 싶은 목적이라면 말입니다.

debian-user가 스팸 오용자를 멈추었습니다. 누군가 debian-user 리스트에 "다량의 이메일 주소들을 다루는 데 권할 만한 소프트웨어를 묻고 스팸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는 을 올렸습니다. 물론 그는 뚜렷한 권유를 받지 못한 반면, 왜 스팸이 현명한 생각이 아닌지 설명하는 많은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이 초기 스패머는 이 충고를 가슴깊이 새겨들은 것 같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