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1월 16일

올해 들어 세 번째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소식지,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지난주를 잘보냈으리라 믿고 이번주에도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이번주에는 자랑스럽게 새로운 자원봉사 필자인 양유성(Yooseong Yang)이 두 개의 항목을 보내주었습니다.

후원자가 필요합니다. Raphaël Hertzog는 데비안이 미래의 메인테이너들로 부터 받은 패키지를 다뤄줄 후원자가 더 많이 필요하게 되었음을 상기시켰습니다.. 후원자 제도는 공식 데비안 메인테이너들이 패키지를 확인하고 조언을 해주며 패키지를 메인테이너 과정이 끝나기 전까지 패키지를 업로드해주게 미래의 메인테이너를 도와주게 해주는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30명의 사람들 이 후원자를 구하고 있습니다.

Libpng 2/3 문제는 해결되었나요? Daniel Stone은 libpng2/libpng3에서 발생한 문제들이 kdebase, kdegraphics와 kdenetwork 패키지와 함께 해결되어야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전에 그는 문제를 설명했습니다. Ivan 은 libpng3가 libqt2 사람들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Chris는 libqt2가 libpng2와 함께 있어야하고 libqt3는 libpng3와 있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QA 작업 향상시키기. Adrian Bunk는 그가 작년에 만든 제안서의 세부 사항에 관해서 토론했습니다. 그 작업의 마지막 리스트를 알려준다고 했고 특정 작업에 대한 책임을 맡을 사람을 찾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후에 Edward Betts는 `help' 태그가 버그 추적 시스템(BTS)에 언제 사용되어야 하는지 의문을 가졌습니다. Torsten Landschoff가 빨리 BTS에 대한 변형된 LDAP 게이트웨이를 구현했고 결국 태그가 있는 버그를 뽑아내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GNU 체스에 생긴 문제. 이 패키지를 컴파일하는 데 ARM과 M68K 장비에서 며칠이 걸린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잠시 동안 빌드 머신이 잠겨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Philip Blundell은 어떻게 아키텍처 의존적인 체스 데이터 파일이 있는지 의아해했습니다. 아마도 빌드 과정을 변경할 수 있어서 이러한 파일들은 아키텍처에 무관한 패키지가 되고 매번 마다 재생성할 필요가 없게 될 것입니다.

데비안 NetBSD를 위한 Chroot 환경. Matthew Garrett는 순수 NetBSD 시스템에 데비안을 개발하기에 도움을 주는 chroot 환경의 유용성을 언급했습니다. 이것을 설치하고 이 안에 chroot를 넣은 후에 두 시스템의 파워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고 필요한 패키지를 빌드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Mattew는 더 깊은 지침과 해야할 목록을 포함하는 웹 페이지를 컴파일했습니다.

공적인 QA Logbook? Quality Assurance 팀(QA)은 현재로서 그들의 작업을 다룰 공적인 logbook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QA 작업이 눈에 보이게 되고 실제로 QA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이득이 돌아 가게 됩니다. BTS와 QA 리스트에 보내진 메일을 보는 누군가는 주간이나 월간 QA 진행보고를 다뤄보고자 할 것인가요?

데비안 문서화 포맷. 최근에, Cliff는 문서화에 관한 글을 남겼습니다. 그의 글에는 몇가지 문서 형태 aft, Docbook, LaTeX 등에 대해서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단순한 ASCII 포맷을 선호했습니다. 데비안의 경우, John R. Daily는 SGML과 매뉴얼 페이지 대신에 DocBook/XML의 사용을 제안하였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데 어떤 문서화 포맷이 데비안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모두 유용한가요?

OpenPKG vs. APT. OpenPKG 1.0은 최근에 릴리스된 RPM 기반의 크로스 플랫폼 유닉스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입니다. 몇몇 사람이 이 기능들과 데비안 패키징 도구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J?rg Wendland는 APT에 있는 몇가지 새로운 기능에 대해 언급하면서 유사한 데비안 머신의 관리를 좀 더 쉽게 해줄 수 있게 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소프트웨어의 원격 설치와 설치 해제와 재설정을 포함합니다.

오래된 ITP를 RFP로 바꾸기. Bas Zoetekouw는 ITP(Intent to Package) 버그를 RFP(Request for Packaging) 버그로 바꾸는데 만일 버그 리포트가 지난 100일동안 아무 일이 있지 않으면 바꾸는 것에 대한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의 리스트에는 무려 300개가 넘는 항목이 들어있고 결국 이는 패키지를 한다고 해놓고 그동안 업로드되지 않은 패키지가 300개 이상 있다는 뜻입니다. Thomas Bushnell은 현재의 리포트에 대해 마지막 조치가 QA 요청이 있으면 바로 버그를 종료하는 것에 대해 제안했습니다.

/usr/doc 심볼릭 링크 없어짐. Julian Gilbey는 업그레이드했고 잃거나 얻었습니다. 그는 왜 /usr/doc 심볼릭 링크가 업그레이드 후에 삭제되었는지 의아해했습니다. Santiago Vila는 1999년 8월부터 계획된 작업에 기술된 것처럼 /usr/doc 디렉터리에 있는 파일과 함께 있는 마지막 패키지를 업그레이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포테이토의 다섯 번째 릴리스. Martin 'Joey' Schulze가 데비안 2.2(코드명 'potato')의 다섯 번째 릴리스를 공고했습니다. 이는 주로 보안 업데이트이고 몇 가지 심각한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몇 가지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는 PHP4, INN2, Apache, OpenSSH, Postfix, Mailman, GPM, mutt과 Exim입니다. 또한 modconf와 postgresql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Joey는 완벽한 리스트를 갖고 있고 changelognon-US changelog를 갖고 있습니다. 만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apt-get update && apt-get upgrade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 CD는 이미 cdimage.debian.org에 이미 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것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설치했다면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아 패키지. 지난주에 몇 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되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102개가 됩니다. WNPP 페이지를 확인하면 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뉴스가 있나요? 데비안 커뮤니티에 일어나는 어떤 것이라면 우리에게 알려주 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여러 자원봉사 필자가 있다면 언제든지 흥미로운 글을 언제든지 우리에게 주면 됩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