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2월 27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의 아홉 번째 이슈입니다. 리눅스 주간 뉴스의 동료들이 unstable 데비안 배포판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습니다. 그 외에도 유럽 쪽에서는 자유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어합니다. 그들의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번주의 데비안 릴리스 과정에 대한 토론은 여기에 있습니다.

우디에서 제거된 패키지들. Anthony Towns은 우디에서 제거된 패키지의 첫 번째 모음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수많은 방법에서 이 문제에 대한 마지막 방법은 아닙니다. 더 없애야 할 것들이 있지만 아직은 우디에 돌려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버그가 수정되고 패키지가 충분히 테스트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데비안에서의 암호 소프트웨어. 이전에도 이 문제에 관해서 언급했지만 데비안 프로젝트는 암호 소프트웨어를 메인 아카이브에 넣으려고 합니다. James Troup와 Sam Hartman는 최근에 모든 미러 메인테이너들에게 메모를 남겼습니다. 3월 8일 이후로는 OpenSSH, SSL 지원과 다른 많은 것이 메인 아카이브에 포함될 것입니다. 데비안 프로젝트가 받은 법적 조언에 따른 것입니다.

OpenOffice 진행. 몇몇 사람은 이미 여기에 대해서 놓쳤을 것입니다. Jan-Hendrik Palic가 여전히 OpenOffice를 컴파일하고 패키징하는 데 심여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는 최근에 에 현재 작업 상태를 보여주었습니다. 몇 가지 문제가 아직 있지만 여전히 패키지까지 하려면 많은 작업이 남아있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은 debian-openoffice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기 바랍니다.

데비안 메뉴 시스템에 대한 검토. Bill Allombert는 모든 윈도우 관리자와 데비안/테스팅에 있는 메뉴 관리자에 대한 지원을 테스트했습니다. 이러한 검토결과들은 사용자가 정의한 메뉴 항목에는 지원하지 않고 몇몇 윈도우 관리자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 m4와 함께 설정 파일을 미리 처리합니다.

Aid 서버로서 데비안. 개발 도상국을 위한 GNU/리눅스 프로젝트를 호스팅하는 기관의 Matthew Grant는 그들은 조직과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s)를 위한 Aid 서버 빌드를 위해서 데비안을 선택했습니다. 특히 이는 제3세계 국가들에게 적합하다고 했습니다.

포테이토에서 우디로 업그레이드하기. Dale Scheetz는 포테이토에서 우디로의 문제없는 두 번째 업그레이드 시도를 마쳤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좋긴 했는데 업그레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실제 업그레이드전에 새 버전의 apt, dpkg, apt-utils를 미리 설치하는 것이 낫습니다.

데비안과 LSB. Linux Standard Base Specification 1.1.0(LSB)이 릴리스되었습니다. 데비안이 LSB와 호환되게 하기 위해서 Chris Lawrence가 수많은 호환 스크립트와 디렉터리를 포함한 lsb 패키지준비하였다고 했습니다. 이는 LSB-호환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lsb 의존성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LSB spec를 구현하는데 여기에는 Joey Hess의 새로운 alien 8.00을 포함합니다.

데비안 프로젝트 리더 선거. Rapha?l HertzogBdale Garbee에 이어 XFree86 메인테이너인 Branden Robinson이 데비안 프로젝트 리더로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캠페인은 2월 28일부터 시작입니다. 선거 공약 이후에는 한 주 동안의 rebuttal을 만들 기간이 있고 3월 7일에 발표됩니다.

데비안과 IPv6. 데비안의 모든 네트워킹 패키지들이 IPv6 연결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메인테이너들과 그 상위 관리자들이 패치에 다음과 같이 자주 응합니다. "내 시스템에는 IPv6가 없어서 아직 내 안정 코드에 IPv6를 추가할 마음이 없고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이러한 것들이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없애는 것입니다. IPv6가 가능한 데비안 저장소가 고려될 것입니다. IPv4 터널을 통한 IPv6를 세팅하는 것은 매우 쉽다고 Marco d'Itri가 언급했습니다. 소켓 연결에서 IPv4나 IPv6를 고려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문서가 있습니다.

MySQL 문서는 Free인가요? MySQL 문서의 최신 버전이 GNU GPL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MySQL AB가 MySQL을 위한 인쇄된 버전으로 팔고 싶어하는 유일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것들이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FDL)로 되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라이선스와 아이디어는 아직은 맞지 않는 부분입니다.

데비안용 공적 관계. Karl Hegbloom는 데비안 프로젝트가 프로젝트를 PR하고 뉴스 서비스에 대한 기술적인 아티클을 제공하는 좋은 PR 부서가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신문과 서비스가 재인쇄와 재배포를 위한 내용을 위한 것들이 필요합니다. 데비안은 아직 부족하지만 몇몇 사람들이 내용을 잘 보고해주고 이에 대해 커멘트를 달아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적절하게 관리된 프레스 도구가 아직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Incoming 시스템 변화. Adam McKenna는 새로운 incoming 시스템이 예전 것과 다르게 작동하고 있고 이미 non-US와 ftp-master에 설치되었다고 공지했습니다. 업로드된 패키지들은 즉시 "accepted"되고 버그들은 곧바로 수정됩니다. 아카이브에 패키지가 나타나고 일반 사용자들이 설치할 수 있을 때까지 하루 정도 걸립니다. 이는 결국 버그 추적 시스템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주는 데 도움은 주지만 좀 더 정상적인 접근은 이러한 버그 리포트에 "수정"이라고 붙이고 패키지가 설치된 이를 닫는 것입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된 것들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의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여러분의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고아된 패키지들. 열아홉 개의 패키지들이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국 전체적으로 111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되었고 이전에 이 패키지를 관리했던 메인테이너들에게 감사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조하고 만일 패키지를 맡고 싶다면 버그 보고를 하고 입양을 하면 됩니다.

뉴스가 있나요? 데비안 공동체에 일어나는 일을 알려주십시오. 재밌는 내용을 찾고 있고 특히 자원 봉사자들의 글을 바랍니다. dwn@debian.org로 뉴스를 보내주길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