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0월 12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40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Christian Perrier는 새로운 debian-installer가 40개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 사람 2/3이 이해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2003 SPI 보고서. David Graham은 데비안 은행계좌를 관리하고 다른 법적 문제를 관리하는 비영리단체인 Software in the Public Interest, Inc. (SPI)에 대한 연간 보고서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SPI 법적 문제, 구성원, 재정과 하드웨어 기증을 보여주고 wxWidget도 SPI 구성원이 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데비안용으로 나온 일관된 테마. Jaap Haitsma는 grub, 부트스플래쉬, GDM, 데스크톱 스플래쉬, 배경 화면이 수없이 많은데 이를 묶어서 좋은 것을 만들기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결국 부팅부터 셧다운까지 데비안 데스크톱에 알맞는 멋진 테마 모음인 Debblue를 만들었습니다.

개발자 참고서 다시 보기. Andreas Barth는 개발자 참고서의 상당 부분을 새롭게 업데이트 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여기에는 Work needed and prospective packages를 새롭게 갱신했고 upload queue와 ftp-master 특징, 테스팅 배포판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새로운 이 문서 패키지는 아직 기다리고 있고 몇몇 버그를 없애야 합니다.

버그 보고자의 다른 형태. Benjamin Drieu는 데비안 개발자와 상위 개발자로 경험을 살려 버그 보고자를 구별했습니다. 그는 열정을 가진 보고자, 익명의 보고자, 거친 보고자, 영악한 보고자, 싸움꾼, 귀찮게 하는 보고자를 설명했고 개발에 참여한 대만 사람과 패치를 해준 사람을 구별하여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SpamAssassin 패키지. Martin F. Krafft는 SpamAssassin 3.x를 업로드했지만 이전과 다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API를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SpamAssassin에 의존하지만 작동하지 않는 모든 sarge 패키지를 삭제한다고 했습니다. 관리자는 곧 이 버전을 sarge 밖으로 내보내고 싶어했다고 전했습니다.

패키지용 DB 구축. Philipp Hahn는 패키지가 SQL DB를 원하고 자신의 카탈로그와 테이블을 만들 필요가 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Peter Eisentraut는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테이블을 만들게 했습니다. Andrew Pollock은 문서가 부족하지만 잘 작동하는 wwwconfig-common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volatile 패키지 아카이브. Andreas Barth는 바이러스 검사기와 침입방지 시스템과 같은 volatile 패키지에 대한 아카이브를 관리하는 문제를 토론에 부쳤습니다. 이 패키지들은 메인 데비안 아카이브가 제공할 수 없는 주기적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상위 소스 패키징은 이 문제가 있는 한 피해야 합니다.

sarge용 CD와 DVD 만들기. Steve McIntyre는 다가올 릴리스를 위해 CD와 DVD 이미지 만들기를 이야기했습니다. 이미지를 만드는 일은 JTE를 쓰면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그는 어떤 아키텍처용 DVD 모음을 만들어야 하며 어떤 소스 DVD를 잘 만들어야 하는지 궁금해했습니다. 더블레이어 DVD를 만드는 일은 패키지를 새로 시작하는 일인데 데비안 아카이브가 DVD에 알맞게 나온 패키지 숫자보다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비안 데스크톱 목적. Stefano Fabri는 그래픽 인스톨러와 같은 문제와 UserLinux, Ubuntu와 같은 데비안용 데스크톱 용도를 토론했습니다. Adrian von Bidder는 KDE-GNOME 통합과 글꼴 지원/관리, 멀티미디어 지원을 더 말했습니다. Cesar Martinez Izquierdo는 국제화와 지역화 문제도 더 보고 싶어 했습니다.

sarge LSB 상태. Roger So는 sarge에 있는 glibc의 스레드 구현(NPTL)이 너무 오래되서 LSB 2.0 시험에 통과할 수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Jeff Licquia는 NPTL 0.61로 업데이트하는 일은 가장 최근 glibc로 업그레이드 하는 일 없이 매우 힘든 일이라 설명했습니다. Jeff는 데비안 glibc에 맞는 백포트 NPTL 0.6.1를 제안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설치했다면 여러분의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8개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187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는 이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 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나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Andre Lehovich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