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 시스템 끄기

실행중인 데비안 GNU/리눅스 시스템을 종료할 때 컴퓨터의 앞이나 뒤에 있는 리셋 스위치를 눌러서 다시 시작하거나, 전원을 꺼 버려서는 안됩니다. 데비안 GNU/리눅스는 적절한 절차로 종료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파일이 지워지거나 디스크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을 실행하는 경우 정상적인 시스템 종료(또는 다시 시작)를 허용하는 응용 프로그램 메뉴에서 사용할 수 로그아웃의 옵션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Ctrl+Alt+Del 키 조합을 누를 수도 있습니다. 이 키 조합이 동작하지 않으면, 마지막 방법은 root로 로그인해서 필요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reboot로 시스템을 리부팅합니다. 전원을 끄지 않고 halt로 시스템을 멈춥니다[17]. 컴퓨터의 전원을 끄려면 poweroff 또는 shutdown -h now 명령을 사용합니다. systemd init 시스템은 같은 기능을 하는 다른 명령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ystemctl reboot 또는 systemctl poweroff 명령어를 쓸 수 있습니다.



[17] SysV init 시스템에서는 haltpoweroff와 같은 효과를 냈지만, (jessie 이후 기본인) systemd를 init 시스템으로 사용할 경우 그 효과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