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공식 데비안 GNU/리눅스 설치 이미지

현재 데비안 GNU/리눅스를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공식 데비안 설치 이미지 세트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공급 업체에서 CD/DVD 세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CD 벤더 페이지 참조). 고속 네트워크 연결과 CD/DVD 라이터가 있으면, 데비안 미러 사이트에서 설치 이미지를 다운로드해도 괜찮습니다(자세한 설명은 데비안 CD 페이지데비안 CD FAQ 참고). 그러한 광학 설치 미디어가 있고, 컴퓨터에서 설치 이미지로 부팅할 수 있으면, 5장. 설치 시스템 부팅하기 부분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파일이 첫번째 CD 또는 DVD 이미지에 들어가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데스크톱 설치는 첫번째 DVD 또는 첫번째 CD로도 (제한적이긴 하지만) 가능합니다.

CD는 요즘 추세에서는 용량이 그리 크기 않기 때문에,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 중에서는 첫 번째 CD로 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데스크톱 환경은 설치 중에 나머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하거나 추가 CD가 필요합니다.

이 점을 기억해 두십시오. 사용하는 설치 미디어에 필요한 패키지가 없는 경우에도, 나중에 (설치를 마친 뒤에) 언제든 데비안 시스템에서 해당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설치 이미지에서 특정 패키지를 찾을 수 있는지는 https://cdimage-search.debian.org/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여러분의 컴퓨터가 광학 미디어 부팅을 지원하지 않지만 CD/DVD 세트를 가지고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USB 메모리, 네트워크 부팅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아니면 커널을 디스크에서 수동으로 읽어들여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팅할 때 필요한 파일도 디스크에 들어 있습니다. 데비안 네트워크 아카이브와 CD의 폴더 구조는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부팅하는 데 필요한 어떤 파일이 아카이브에서 있다면, 설치 미디어의 같은 하위 디렉터리에서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하기만 하면, 필요한 다른 파일은 모두 디스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미디어 세트가 없으면, 설치 프로그램의 시스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USB 메모리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에 저장해 놓으십시오. 그러면 이 파일을 이용해 설치 프로그램을 부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