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4. 리눅스의 장치 이름

리눅스에서 디스크와 파티션을 부르는 이름이 다른 운영 체제와 다르기도 합니다. 파티션을 만들고 파티션할 때 이 리눅스 이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드라이브의 파티션 이름은 디스크 이름 뒤에 숫자를 붙입니다. sda1sda2는 각각 첫번째 SCSI 디스크의 첫번째와 두번째 파티션을 말합니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CSI 디스크가 2개 있어서, 하나는 SCSI 주소 2에 연결되어 있고 다른 하나는 4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첫번째(2번 주소에 연결된) 디스크가 sda이고, 두번째(4번 주소에 연결된) 디스크가 sdb입니다. sda에 파티션이 3개이면, 그 파티션의 이름은 sda1, sda2, sda3입니다. sdb 디스크와 그 파티션도 같은 방식입니다.

SCSI 호스트 버스 어댑터(컨트롤러)가 2개 있으면 어느 드라이브가 첫번째가 될지 알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부팅할 때 메시지를 잘 보고, 드라이브의 모델과 용량으로 파악하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리눅스에서 주 파티션은 드라이브 이름 뒤에 숫자 1에서 4까지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드라이브의 첫번째 파티션은 /dev/sda1입니다. 논리파티션은 5번부터 시작하므로, 이 드라이브의 첫번째 논리파티션은 /dev/sda5입니다. 확장 파티션은 논리파티션이 들어있는 주 파티션으로, 직접 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