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 미리 설정 파일 만들기

미리 설정 파일은 debconf-set-selections 명령어에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리 설정 파일의 일반적인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유자> <질문 이름> <질문 형식> <값>

파일은 #_preseed_V1 표시로 시작해야 합니다

미리 설정 파일을 작성할 때 지켜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미리 설정 파일을 만드려면, B.4절. “미리 설정 파일의 내용 (bullseye용)”에 들어 있는 예제 파일을 기초로 시작하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수동으로 설치하고 다시 부팅한 다음에, debconf-utils 패키지에서 debconf-get-selections 명령으로 debconf 데이터베이스 및 설치 프로그램의 cdebconf 데이터베이스를 한 파일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 echo "#_preseed_V1" > 파일
$ debconf-get-selections --installer >> 파일
$ debconf-get-selections >> 파일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 만든 파일에는 미리 설정하면 안 되는 항목도 들어 있으므로, 보통 예제 파일에서 시작하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참고] 참고

이 방법은 설치가 끝났을 때 설치 프로그램의 cdebconf 데이터베이스가 설치한 시스템의 /var/log/installer/cdebconf에 들어 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비밀 정보가 들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루트만 이 파일을 읽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installation-report 패키지를 지우면 /var/log/installer 디렉터리 및 그 안의 모든 파일을 시스템에서 지웁니다.

각 질문에 대해 올바른 값이 무엇인지 알려면, 설치할 때 nano/var/lib/cdebconf 파일의 내용을 보면 됩니다. 원본 서식을 보려면 templates.dat 파일을 보고, 현재 값과 각 변수에 할당된 값을 보려면 questions.dat 파일을 보면 됩니다.

설치하기 전에 미리 설정 파일의 형식이 올바른 지 확인하려면, debconf-set-selections -C preseed.cfg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