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 데비안에 익숙해지기

데비안은 다른 배포판들과 약간 다릅니다. 다른 배포판에서 리눅스에 잘 아는 분도 시스템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데비안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데비안에 익숙해지기 위해 도움이되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데비안의 사용법을 일일이 설명하지는 않고, 성급한 사람을 위해 시스템 개요만 설명합니다.

8.2.1. 데비안 패키지 시스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개념은 데비안 패키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대부분은 패키지 시스템 관리하에 있습니다. 이 패키지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디렉터리는:

  • /usr (/usr/local를 제외)

  • /var (/var/local을 만들고 다음의 디렉터리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bin

  • /sbin

  • /lib

예를 들어, /usr/bin/perl을 작동한 파일로 대체해도 동작에는 문제가 없고, 나중에 perl 패키지를 업데이트하면 여러분이 설정한 파일은 패키지로 대체하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aptitude에서 패키지를 hold하는 작업을 합니다.

APT는 가장 훌륭한 패키지 설치 도구의 하나입니다. 명령행 방식의 apt을 사용할 수도 있고, aptitude 또는 synaptic(apt의 그래픽 프론트엔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PT를 이용해 main, contrib, non-free 모두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데비안 GNU/리눅스의 패키지는 물론 동시에 제한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엄격히 말해 데비안에 속해 있지 않다고 말하지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8.2.2. 데비안용 추가 소프트웨어

기본 데비안 설치에 빠진 공식 및 비공식 소프트웨어 저장소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소프트웨어가 들어 있습니다. 이 추가 저장소에 대한 정보는 데비안 위키의 The Software Available for 데비안's Stable Release 페이지에 있습니다.

8.2.3. 프로그램 버전 관리

같은 이름의 프로그램이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 경우 update-alternatives에서 관리합니다.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다면, update-alternative 맨페이지를 읽어 보십시오.

8.2.4. CRON 작업 관리

시스템 관리자 권한으로 하는 작업은 설정 파일이므로, 모두 /etc 안에 들어 있어야 합니다. 루트 권한으로 매일, 매주, 매달 실행할 CRON 작업이 있으면, 그 스크립트를 /etc/cron.{daily,weekly,monthly} 아래에 넣으십시오. 이 스크립트는 /etc/crontab에서 실행하고, 알파벳 순서로 하나씩 실행합니다.

한편 (1) 특정 사용자로 실행할 CRON 작업이 있거나 (2) 특정 시간이나 특정 주기로 실행할 작업이 있으면 /etc/crontab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더 좋은 방법으로 /etc/cron.d/아무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에는 CRON 작업을 실행할 사용자를 지정하는 필드가 따로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파일을 편집하기만 하면 CRON에서 자동으로 인식하고 처리합니다. 다른 명령어를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cron(8), crontab(5), /usr/share/doc/cron/README.Debian 파일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