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설치하기 전에 할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 설정

이 절에서는 데비안 설치에 앞서 필요한 하드웨어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작업은 BIOS/UEFI/시스템 펌웨어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BIOS/UEFI 또는 시스템 펌웨어는 하드웨어가 사용하는 핵심 소프트웨어로, 전원을 켠 다음에 부팅 과정 동안에 시작되는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3.6.1. BIOS 설정

데비안 GNU/리눅스를 S/390 혹은 zSeries 컴퓨터에 설치하려면 먼저 커널을 부팅합니다. 이 플랫폼의 부팅 방법은 다른 플랫폼과는(특히 PC 시스템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이 플랫폼으로 작업할 때 다른 큰 차이점도 하나 있는데, 대부분(항상 그렇지는 않더라도) 원격에서 telnet이나 브라우저같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작업합니다. 특별한 아키텍처때문인데 여기서 3215/3270 콘솔은 문자 단위가 아니라 라인 단위입니다.

이 플랫폼의 리눅스는 LPAR(Logical Partition)이라고 하는 원래의 컴퓨터에서 동작할 수도 있고, VM 시스템의 가상 머신에서 동작할 수도 있습니다. 부팅 미디어는 런타임 모드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가상 머신의 경우 가상 카드 리더를 사용할 수도 있고, LPAR에서는 HMC(Hardware Management Console)에서 부팅할 수도 있습니다. (HMC가 있고 부팅 옵션이 있는 경우.)

실제로 설치를하기 전에 설계하고 준비하는 단계를 몇 가지 취해야 합니다. 전체 단계, 예를 들어 설치 미디어를 준비하고 그 미디어의 실제 시작 등은 IBM에서 문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그 정보를 반복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필요합니다. 그러나 필요한 데비안 특유의 정보, 그리고 그 데이터 위치는 여기에서 언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자료를 바탕으로 컴퓨터와 설치 미디어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하십시오. 클라이언트 세션에서 welcome 메시지를 보면, 이 문서로 돌아가 데비안 설치 단계를 진행하십시오.

3.6.2. 네이티브 및 LPAR 설치

리눅스용으로 LPAR을 설정하는 방법은 Linux for S/390 레드북의 5장과 Linux for IBM eServer zSeries and S/390: Distributions 레드북의 3.2장을 참고하십시오.

3.6.3. VM guest로 설치

VM guest를 설정해 리눅스를 실행하는 방법은 Linux for S/390 레드북의 6장과 Linux for IBM eServer zSeries and S/390: Distributions 레드북의 3.1장을 참고하십시오.

모든 파일을 generic 서브 디렉터리에서 CMS 디스크에 복사해야 합니다. kernel.debianinitrd.debian은 반드시 고정 레코드 길이를 80 문자로 바이너리 모드로 전송하십시오(FTP 클라이언트에서 BINARYLOCSITE FIX 80 지정). parmfile.debian은 ASCII 형식 또는 EBCDIC 형식으로 괜찮습니다. 파일을 올바르게 배치하는 debian.exec 예제 스크립트가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6.4. 설치 서버 준비하기

(직접 혹은 웹 프록시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는다면 S/390에서 접근할 수 있는 로컬 설치 서버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서버에는 설치하려는 모든 패키지가 들어 있고 그 패키지를 NFS나 HTTP나 FTP로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설치 서버에는 데비안 GNU/리눅스 미러에서 디렉터리 구조를 정확히 복사해 놓아야 합니다. S/390 아키텍처용 파일 및 아키텍처 공용 파일만 필요합니다. 그 디렉터리에서 설치 이미지의 내용만 복사해 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