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1. 소개

미리 설정을 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하는 동안 나오는 질문에 대한 답을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없이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 경우의 설치를 완전히 자동화할 수 있고, 보통 설치할 때는 쓸 수 없는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설정은 꼭 필요하진 않습니다. 미리 설정 파일을 비워 놓으면, 설치 프로그램은 일반 수동 설치와 똑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질문을 미리 설정해 놓으면 그 기준에 따라 설치가 다르게 동작합니다.

B.1.1. 미리 설정 방법

미리 설정에 사용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initrd, 파일 그리고 네트워크입니다. initrd 미리 설정은 어떤 설치 방법과 사용해도 동작하고 더 많은 부분을 미리 설정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준비해야 합니다.

다음은 어떤 미리 설정을 어떤 설치 방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 나타낸 표입니다.

설치 방법 initrd file network
CD/DVD [a]
netboot 아니오
hd-media (usb-stick 포함) yes[a]

[a] 하지만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에만 그렇게 하고, preseed/url을 적절히 설정합니다

l미리 설정 방법 여러 가지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미리 설정 파일을 읽어들이고 처리할 시점입니다. initrd 미리 설정의 경우 이 시점은 설치를 시작하는 시점으로, 맨 처음으로 질문하기도 전의 시점입니다. 그 다음에 커널 명령행에 쓴 미리 설정이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커널 명령행을 (부트로더 설정이든 부트로더에서 부팅할 때 수동으로 입력하든) 편집하면 initrd에 있는 설정보다 우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일 미리 설정의 경우 CD 혹은 CD 이미지를 읽어들인 다음입니다. 네트워크 미리 설정의 경우 네트워크를 설정한 다음입니다.

[중요] 중요

당연히 미리 설정 파일을 읽어들이기도 전에 처리하는 질문은 미리 설정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중간 혹은 낮은 우선순위에서만 표시되는 질문까지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첫번째 하드웨어 검색이 그렇습니다.) 약간 불편하지만 이 질문을 피하는 방법은 부팅 파라미터를 통해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B.2.2절. “부팅 파라미터로 미리 설정하기” 부분에서 설명합니다.

미리 설정 기능이 시작하기 전에 나타나는 질문을 간단히 피하려면, 설치 프로그램을 자동 모드로 시작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미리 설정하기 전에 물어보는 질문을 네트워크 연결한 다음으로 늦춰서 미리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동 모드에서는 설치를 필수 우선순위로 진행해서 중요하지 않은 많은 질문을 건너 뜁니다. 자세한 정보는 B.2.3절. “자동 모드”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B.1.2. 한계

debian-installer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질문을 이 방법으로 미리 설정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알아둬야 할 예외가 있습니다. 전체 디스크를 다시 파티션하거나, 디스크의 빈 공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의 파티션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