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지원하는 하드웨어

데비안은 Linux 및 kFreeBSD 커널과 GNU 툴셋을 쓰는데 필요한 것 외에는 특별한 하드웨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Linux 및 kFreeBSD 커널, libc, gcc등이 포팅되어 있고, 데비안 포팅이 존재하면 아키텍처나 플랫폼에서 데비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데비안 GNU/리눅스에서 테스트되는 64-bit PowerPC (little-endian) 아키텍처 시스템의 자세한 내용은 https://www.debian.org/ports/powerpc/에있는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64-bit PowerPC (little-endian) 아키텍처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하드웨어를 모두 설명하지는 않고, 일반적인 정보만 설명한 다음 추가 정보가 들어 있는 웹사이트를 안내해 놓았습니다.

2.1.1. 지원하는 아키텍처

데비안 GNU/리눅스 10 릴리스는 8개의 주요 아키텍처와 기종이라는 각 아키텍처 변형을 지원합니다.

아키텍처 데비안의 명칭 서브 아키텍처 기종
인텔 x86 기반 i386 일반 x86 컴퓨터 일반
Xen PV 도메인 전용 xen
AMD64 및 인텔 64 amd64    
ARM armel Marvell Kirkwood and Orion marvell
ARM, 하드웨어 FPU 포함 armhf 멀티플랫폼 armmp
64비트 ARM arm64    
32비트 MIPS (빅 엔디안) mips MIPS Malta 4kc-malta
Cavium Octeon octeon
64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64el MIPS Malta 5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32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el MIPS Malta 4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Power Systems ppc64el IBM POWER8 또는 그 이후 시스템  
64비트 IBM S/390 s390x VM-reader 및 DASD에서 IPL generic

이 문서는 Linux커널을 이용한 64-bit PowerPC (little-endian) 아키텍처에서의 설치를 다루고 있습니다. 데비안이 지원하는 다른 아키텍처에 관한 정보를 찾고있다면, 데비안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64-bit PowerPC (little-endian) 아키텍처 데비안 GNU/리눅스 첫 공식 릴리스입니다. 릴리스하려면 이미 충분히 안정되어 있다고 우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다른 아키텍처 버전만큼 널리 사용되지 않아(즉 사용자가 테스트도 많지 않다) 몇 가지 버그를 우연히 만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버그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여 보고하십시오. 그 때 그 버그가 Linux 커널을 이용한 64-bit PowerPC (little-endian) 플랫폼의 것임을 반드시 적어주세요. 또한 debian-powerpc 메일링 리스트의 가입도 필요 할지도 모릅니다.

2.1.2. CPU, 메인 보드, 비디오 지원

2.1.2.1. 시스템

  • S822L

  • S821L

  • S822

  • S821

  • TYAN GN70-BP010

2.1.3. 다중 프로세서

멀티 프로세서 지원(SMP(symmetric multiprocessing, 대칭 멀티 프로세싱)라고 부르는)은 이 아키텍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일은 원래는 고사양 서버 시스템에서만 일어나는 일이었지만, 최근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도입되면서 매우 일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이런 프로세서에는 물리적인 칩 한 개에 두 개 이상의 코어라고 부르는 프로세서 유닛이 들어 있습니다.

표준 데비안 10 커널 이미지에는 SMP 지원 기능이 컴파일되어 들어 있습니다. SMP가 아닌 시스템에서도 이 커널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4. 그래픽 하드웨어 지원

데비안의 그래픽 장치 지원은 내부에 있는 X.Org의 X11 시스템과 커널이 얼마나 지원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데스크톱 환경은 X11을 사용하지만 기본적인 프레임버퍼 그래픽은 커널에 들어 있습니다. 3D 하드웨어 가속이나 동영상 가속 같은 기능이 있는 고급 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느냐 여부는, 시스템의 실제 그래픽 하드웨어 및 필요에 따라 추가 펌웨어 이미지의 설치에 따라(2.2절. “펌웨어가 필요한 장치” 참고) 달라집니다.

지원하는 그래픽 하드웨어와 포인팅 장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iki.freedesktop.org/xorg/를 참조하십시오. 또 데비안 10는 X.Org 7.7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2.1.5. 네트워크 연결 하드웨어

Linux 커널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는 모두 설치 시스템에서도 지원합니다. 드라이버 모듈은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2.1.6. 점자 디스플레이

점자 디스플레이 지원은 brltty에서 얼마나 지원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리얼 포트, USB 혹은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점자 디스플레이 대부분은 brltty에서 동작합니다. 지원하는 점자 장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brltty 웹사이트에 있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10에는 brltty 5.6 버전이 들어 있습니다.

2.1.7. 주변 장치 및 기타 하드웨어

Linux는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PCMCIA/CardBus/ExpressCard 및 USB 장치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에 폭넓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을 설치할 때 이 장치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