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설치하기 전에 할 하드웨어 및 운영 체제 설정

이 절에서는 데비안 설치에 앞서 필요한 하드웨어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작업은 BIOS나 시스템 펌웨어 설정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설정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BIOS 또는 시스템 펌웨어는 하드웨어가 사용하는 핵심 소프트웨어로, 전원을 켠 다음에 부팅 과정 동안에 시작되는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입니다.

3.6.1. 초기 상태의 ppc64el 펌웨어 업데이트하는 방법

IBM PowerKVM on IBM POWER8 페이지에 설명이 있습니다.

OPAL(Open Power Abstraction Layer)은 POWER 프로세서 기반 서버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펌웨어입니다.

경우에 따라 Power System 펌웨어를 최근 단계로 업그레이드해야 새로운 기능이나 추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다음 요구사항을 만족하도록 하십시오:

  • 시스템에서 동작하고 있는 운영 체제.

  • 사용자가 업데이트해야 하는 OPAL 레벨의 .img 파일.

  • 시스템이 HMC 컨트롤에 놓이지 않도록.

Power 시스템은 펌웨어를 부팅하는 플래시가 두 위치가 있습니다. 하나는 영구적인 위치이고 하나는 임시 위치입니다. 이를 이용해 펌웨어를 임시 위치에서 테스트하고, 그 다음에 테스트한 변경 사항을 영구 위치에 적용합니다.

다음 단계를 통해 업데이트합니다:

  1. 실제 업데이트하기 전에 현재 펌웨어의 단계를 저장합니다. 시스템 메뉴의 ASM에서 Service Aids -> Service Processor Command Line를 누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updcmd -f
    

  2. 호스트 파일 시스템의 위치에 업데이트할 레벨의 펌웨어 .img 파일을 다운로드하십시오.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는 IBM Fix Central을 참고하십시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 다운로드한 실행 이미지를 확인하고 출력을 저장합니다.

    $update_flash -v -f <파일_이름.img>
    

  3.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 펌웨어를 업데이트합니다.

    $update_flash -f <파일_이름.img>
    

    [참고] 참고

    • 이 명령은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므로, 작업 중인 세션이 있으면 중단됩니다.

    • 돌아올 때까지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끄지 마십시오.

  4. 1번 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임시 위치의 플래시에 업데이트한 펌웨어 레벨을 확인합니다.

  5. 업데이트를 되돌리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update_flash -r
    

    취소는 플래시 임시 위치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레벨의 펌웨어는 충분히 테스트한 뒤에 영구 위치에 적용해야 합니다.

    새로 업데이트한 레벨의 펌웨어는 다음 명령으로 플래시의 영구 위치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update_flash -c
    

3.6.2. KVM 게스트 펌웨어 (SLOF) 업데이트하기

SLOF(Slimline Open Firmware)는 IEEE 1275 표준의 구현입니다. QEMU 또는 KVM을 실행하는 pSeries 시스템의 파티션 펌웨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emu-slof 패키지는 사실 qemu-system-ppc 패키지(qemu-system-ppc64 가상 패키지도 제공)의 의존성 패키지로, 데비안 기반 배포판에서 apt 명령을 사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 apt install qemu-slof

SLOF는 RPM 기반 배포판에서도 적절한 패키지 저장소와 RPM 패키지만 있으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 업스트림 소스 코드도 http://github.com/leilihh/SLOF 위치에 있습니다.

qemu-system의 경우, qemu 시작할 때 -bios <slof_file> 명령행 옵션을 추가해 기본값이 아닌 다른 SLOF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6.3. PowerKVM 하이퍼바이저 업데이트

3.6.3.1. 네트워크 부팅 설치 안내

웹 서버와 DHCP/TFTP(BOOTP) 서버가 필요합니다. ibm-powerkvm-*-ppc64-service-*.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루프백으로 마운트해 이미지의 내용을 HTTP 서버의 www 최상위에 (아래에서 wwwroot라고 합니다) 놓습니다:

# cd <directory-where-the-iso-is>
# mkdir ./iso
# sudo mount -o loop ibm-powerkvm-*-ppc64-service-*.iso ./iso
# cp -a ./iso/* <wwwroot-경로>

tftproot 아래 디렉터리에 petiboot.conf 파일을 만듭니다. /tftproot/powerkvm이라고 하고, 다음 내용을 넣습니다:

label PowerKVM Automated Install
kernel http://내-서버-IP/wwwroot-경로/ppc/ppc64/vmlinuz
initrd http://내-서버-IP/wwwroot-경로/ppc/ppc64/initrd.img
append root=live:http://서버-IP/wwwroot-경로/LiveOS/squashfs.img repo=http://내-서버-IP/wwwroot-경로/packages rd.dm=0 rd.md=0 console=hvc0 console=tty0

dhcp.conf 파일을 편집해 맨 앞에 이 지시어를 넣습니다:

option conf-file code 209 = text;

시스템 지시어를 추가합니다:

host <내-시스템> {
    hardware ethernet <시스템 MAC주소>
    fixed-address <시스템 IP>;
    option host-name "<시스템 호스트이름>";
    option conf-file "<powerkvm/petitboot.conf>";
 }

DHCP 서버를 다시 시작합니다.

PowerLine 시스템을 부팅합니다.

petitboot에 다음 옵션을 써야 (선택) 합니다:

"Power KVM Automated Install" 

설치 프로그램 메뉴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3.6.3.2. DVD 안내

ibm-powerkvm-*-ppc64-service-*.iso ISO로 (DVD를 만들거나 QEMU의 경우 가상 드랄이브를 통해) 부팅하고 부팅을 기다립니다.

petitboot에 다음 옵션을 써야 (선택) 합니다:

"POWERKVM_LIVECD" 

설치 프로그램 메뉴가 자동으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