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지원하는 하드웨어

데비안은 Linux 및 kFreeBSD 커널과 GNU 툴셋을 쓰는데 필요한 것 외에는 특별한 하드웨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Linux 및 kFreeBSD 커널, libc, gcc등이 포팅되어 있고, 데비안 포팅이 존재하면 아키텍처나 플랫폼에서 데비안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데비안 GNU/리눅스에서 테스트되는 S/390 아키텍처 시스템의 자세한 내용은 https://www.debian.org/ports/s390/에있는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S/390 아키텍처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하드웨어를 모두 설명하지는 않고, 일반적인 정보만 설명한 다음 추가 정보가 들어 있는 웹사이트를 안내해 놓았습니다.

2.1.1. 지원하는 아키텍처

데비안 GNU/리눅스 10 릴리스는 8개의 주요 아키텍처와 기종이라는 각 아키텍처 변형을 지원합니다.

아키텍처 데비안의 명칭 서브 아키텍처 기종
인텔 x86 기반 i386 일반 x86 컴퓨터 일반
Xen PV 도메인 전용 xen
AMD64 및 인텔 64 amd64    
ARM armel Marvell Kirkwood and Orion marvell
ARM, 하드웨어 FPU 포함 armhf 멀티플랫폼 armmp
64비트 ARM arm64    
32비트 MIPS (빅 엔디안) mips MIPS Malta 4kc-malta
Cavium Octeon octeon
64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64el MIPS Malta 5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32비트 MIPS (리틀 엔디안) mipsel MIPS Malta 4kc-malta
Cavium Octeon octeon
Loongson 3 loongson-3
Power Systems ppc64el IBM POWER8 또는 그 이후 시스템  
64비트 IBM S/390 s390x VM-reader 및 DASD에서 IPL generic

이 문서는 Linux커널을 이용한 S/390 아키텍처에서의 설치를 다루고 있습니다. 데비안이 지원하는 다른 아키텍처에 관한 정보를 찾고있다면, 데비안 포팅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2.1.2. zSeries 및 시스템 z 컴퓨터 종류

데비안 Squeeze 버전 이후, ESA/390 모드에서 부팅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컴퓨터는 적어도 z/아키텍처를 지원해야 하고 64 비트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S/390의 유저랜드는 여전히 ESA/390으로 빌드됩니다. 모든 zSeries와 System z 하드웨어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S/390 지원 소프트웨어가 커널 4.3 개발 버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BM의 리눅스 지원에 대한 최신 정보는 Linux on System z® developerWorks 페이지에 있습니다.

2.1.3. PAV 및 HyperPAV

PAV 및 HyperPAV는 아무 문제 없이 지원합니다. 멀티패싱 기능은 이 저장 장치 기능을 사용하는데 필요하지 않습니다. 꼭 DASD 장치 설정에서 이 장치를 설정하십시오. 포맷, 파티션, 직접 사용에 사용할 알리아싱 장치는 없습니다.

2.1.4. 다중 프로세서

멀티 프로세서 지원(SMP(symmetric multiprocessing, 대칭 멀티 프로세싱)라고 부르는)은 이 아키텍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일은 원래는 고사양 서버 시스템에서만 일어나는 일이었지만, 최근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도입되면서 매우 일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이런 프로세서에는 물리적인 칩 한 개에 두 개 이상의 코어라고 부르는 프로세서 유닛이 들어 있습니다.

표준 데비안 10 커널 이미지에는 SMP 지원 기능이 컴파일되어 들어 있습니다. SMP가 아닌 시스템에서도 이 커널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5. 네트워크 연결 하드웨어

Linux 커널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는 모두 설치 시스템에서도 지원합니다. 드라이버 모듈은 일반적으로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지원하는 네트워크 장치 목록은:

  • Channel to Channel(CTC) 및 ESCON 연결(실제 혹은 에뮬레이션)

  • OSA-2 Token Ring/Ethernet 및 OSA-Express Fast Ethernet (QDIO 아님)

  • OSA-Express (QDIO 모드), HiperSockets, Guest-LANs

2.1.6. 주변 장치 및 기타 하드웨어

이 시스템은 XPRAM과 테이프에서 패키지 설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치하려는 패키지는 DASD 아니면 NFS, HTTP, FTP를 통해서 네트워크로 설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