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펌웨어가 필요한 장치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있냐 없냐와는 별도로, 펌웨어 혹은 마이크로코드라고 하는 걸 읽어들여야 동작하는 하드웨어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의 경우(특히 무선 네트워크 장치의 경우) 이런 하드웨어가 많습니다. 또 일부 USB 장치와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까지도 펌웨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대다수의 그래픽 카드에서는 추가 펌웨어가 없어도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올바른 펌웨어 파일을 설치해야 합니다.

오래 전 장치에서는 동작하는데 펌웨어가 필요한 경우 제조사가 장치 내부의 EEPROM/플래시 칩 안에 펌웨어를 저장해 놓습니다. 최근의 장치에서는 이제 이런 방식으로 펌웨어를 저장하지 않고, 시스템이 부팅할 때마다 호스트 운영체제에 들어 있는 펌웨어 파일을 해당 장치로 업로드합니다.

대부분 이 펌웨어는 데비안 GNU/리눅스 프로젝트의 기준에 따르면 독점 펌웨어이기 때문에 메인 배포판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장치 드라이버가 배포판에 들어 있고 펌웨어를 데비안 GNU/리눅스에서 합법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경우, 아카이브의 non-free-firmware 섹션에 (데비안 GNU/리눅스 12.0보다 전 버전에는 non-free 섹션에) 별도 패키지로 들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하드웨어를 설치할 때 사용할 수 없는 건 아닙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12.0부터 2022년 독점 펌웨어에 대한 투표에 따라, 공식 설치 이미지에 독점 펌웨어 패키지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debian-installer는 필요한 펌웨어를 검색하고 (커널 로그 및 modalias 정보에 따라), 설치 미디어에 (예를 들어 netinst에) 관련 패키지가 있으면 설치합니다. 이러한 패키지가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패키지 관리자도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즉 main에 추가로 non-free-firmware 구성 요소를 사용합니다.

펌웨어 찾아보기를 완전히 끄고 싶으면, firmware=never 부팅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는 더 긴 형태의 hw-detect/firmware-lookup=never 파라미터와 동일합니다.

펌웨어 찾아보기를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debian-installer는 USB 메모리같은 이동식 장치에서 펌웨어 파일이나 펌웨어가 들어 있는 패키지를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설치할 때 펌웨어 파일이나 패키지를 읽어들이는 방법은 6.4절. “없는 펌웨어 읽어들이기”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단 이제 독점 펌웨어 파일이 설치 이미지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debian-installer에서 펌웨어 파일을 거의 요청하지 않을 것입니다.

debian-installer에서 펌웨어 파일 프롬프트를 표시했을 때 이 펌웨어 파일이 없거나 이 자유롭지 않은 펌웨어 파일을 설치하고 싶지 않은 경우, 펌웨어를 읽어들이지 않고도 계속 진행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추가 펌웨어를 필요한 경우에도, 일부 특정 상황에서만 필요하고(예를 들어 tg3 드라이버는 특정 네트워크 카드 기종에서만 펌웨어가 필요합니다) 펌웨어 없이도 대부분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