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접근성

눈이 불편하다는 등의 이유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사용자가 있습니다. 많은 접근성 기능은 수동으로 활성화해야합니다. 접근성 기능을 사용하는 부팅 파라미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키텍처는 키보드를 QWERTY 키보드로 인식하니 주의하십시오.

5.2.1. 설치 프로그램 프론트엔드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은 사용자에게 질문하고 답변하는 인터페이스로 여러가지 프론트엔드를 지원합니다. 접근 편의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text는 일반 텍스트 인터페이스이고, newt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대화 상자를 사용합니다. 부팅 명령으로 프론트엔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3.2절. “데비안 설치프로그램 파라미터”DEBIAN_FRONTEND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newt 프론트엔드에서는 (점자와 같이 사용), 보통 화살표 키로 답을 선택하고 Enter를 눌러 그 선택을 확인합니다. Tab 또는 Shift - Tab 키를 누르면 대화창 요소 사이를 전환합니다. 특히 뒤로 이동 단추로 이동하는데 사용합니다. 이 단추를 누르면 이전 질문으로 돌아갑니다. 일부 대화창에는 확인란이 있는데, Space 키를 눌러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newt 프론트엔드에서는 (음성과 같이 사용), 보통 숫자와 Enter 키를 눌러 답을 선택하거나, 화살표 키로 답을 선택하고 Enter 키를 눌러 확인합니다. 또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고 Enter 키를 누르면 기본값을 받아들입니다. < 문자와 Enter 키를 누르면 이전 질문으로 돌아갑니다. 여러 개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예를 들어, 태스크 선택), ! 문자를 입력해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2.2. 보드 장치

일부 접근성 장치는 컴퓨터 내부에 연결하는 보드와 비디오 메모리에서 직접 텍스트를 읽습니다. 작동에는 fb=false 부팅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프레임 버퍼 지원을 비활성화 해야합니다 . 그러나 이것은 사용 가능한 언어가 줄어 듭니다.

5.2.3. 고대비 테마

시력이 좋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설치 프로그램에서 고대비 색상 테마를 사용하면 더 읽기 좋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부팅 화면에서 Accessible high contrast 항목을 사용합니다. d 단축키를 누르거나 부팅 파라미터에 theme=dark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2.4. 화면 확대

시력이 낮은 사용자를 위해, 그래픽 설치에서는 기본적인 화면 확대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Control++Control+- 단축키를 눌러 글꼴 크기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5.2.5. 전문가 설치, 복구 모드, 자동 설치

전문가 설치, 복구 모드, 자동 설치도 접근성 기능에서 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a를 입력해 고급 옵션 하위 메뉴를 들어갑니다. BIOS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부팅 메뉴가 한 번만 삑 소리를 냅니다), 뒤에 Enter 키를 누릅니다. UEFI 시스템의 경우 (부팅 메뉴가 두 번 소리를 냅니다) a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 음성 합성 기능을 사용하고 싶으면, s를 누릅니다 (마찬가지로 BIOS 시스템에서는 Enter 키를 누르고 UEFI 시스템에서는 하지 않습니다). x는 전문가 설치, r은 복구 모드, a는 자동 설치입니다. 마찬가지로 BIOS 시스템을 사용하면 뒤에 Enter 키를 누릅니다.

자동 설치의 경우 미리 설정 기능을 사용해 데비안을 완전히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을 가져올 위치는 접근성 기능이 시작한 뒤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 기능은 부록 B. 미리 설정을 이용한 설치 자동화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5.2.6. 설치한 시스템의 접근성

설치한 시스템의 접근성에 대한 문서는 데비안 접근성 위키 페이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