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설치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방식

이 아키텍쳐에서는 설치 프로그램에서는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현재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 용도의 컴포넌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 컴포넌트마다 설치 작업을 수행합니다. 각 컴포넌트는 설치 작업을 수행하면서 그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물어봅니다. 이 질문에는 우선순위가 부여되어 있고, 설치 프로그램이 맨 처음 시작할 때 물어볼 질문의 우선순위를 먼저 물어봅니다.

기본값으로 설치하면, 꼭 필요한(우선순위가 높은) 질문만 물어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거의 관여하지 않고 매우 자동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는 순서대로 자동 실행합니다. 사용하는 설치 방법 및 하드웨어의 종류 따라 어떤 실행하는 컴포넌트가 달라집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물어보지 않는 질문은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오류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설치 메뉴가 나타나서, 메뉴에서 앞의 문제를 피해 다른 작업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설치 메뉴를 볼 수 없고, 각 컴포넌트에 해당하는 질문에 차례대로 답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심각한 오류를 알리는 우선 순위는 '중요'이기 때문에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면 반드시 오류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기본값 중에 몇 개는 debian-installer가 시작할 때 넘기는 부팅 파라미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강제로 고정 네트워크 설정을 하려면(사용할 수 있으면 IPv6 자동 설정 및 DHCP를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netcfg/disable_autoconfig=true 부팅 파라미터를 추가하면 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해서는 5.3.2절. “데비안 설치프로그램 파라미터”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고급 사용자라면 메뉴 방식 인터페이스가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메뉴 방식에서는 각 단계를 자동으로 진행하지 않고 사용자 입력에 따라 단계를 진행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수동 메뉴 방식으로 사용하려면, priority=medium 파라미터를 사용하십시오.

커널 모듈을 설치하면서 파라미터를 넘겨야 하는 하드웨어에서는, 전문가 모드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expert 명령을 사용하거나, priority=low 부팅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전문가 모드에서는 debian-installer의 모든 부분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 환경에서는 마우스 사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대화 상자에서 왔다갔다할 때 쓰는 키를 설명합니다. Tab 혹은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화면에 나오는 단추와 선택사항 중에서 앞으로 움직이고, Shift+Tab 혹은 왼쪽 화살표 키는 뒤로 움직입니다. 위쪽아래쪽 화살표 키를 누르면 스크롤 목록에서 선택할 항목을 움직이고, 스크롤 목록을 스크롤합니다. 또 긴 목록에서는, 글자를 하나 누르면 그 글자로 시작하는 항목이 있는 부분으로 직접 이동합니다. 또 Pg-UpPg-Down키로 목록을 스크롤합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확인란 따위의 항목을 토글합니다. 선택한 항목으로 들어가려면 Enter를 누릅니다.

대화 창에는 추가 도움 정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이 있는경우 화면의 맨 아래에 표시되고 F1 키를 눌러 볼 수 있습니다.

오류 메시지는 네번째 콘솔에서 나옵니다. 네번째 콘솔은 왼쪽 Alt+F4를 누르면(왼쪽 Alt를 누른 상태에서 F4 펑션 키) 볼 수 있습니다. 설치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려면 왼쪽 Alt+F1을 누릅니다.

이 메시지는 /var/log/syslog 파일에도 들어 있습니다. 설치한 후에는 이 로그는 새로 설치한 시스템의 /var/log/installer/syslog 파일로 복사됩니다. 그 밖에 설치할 때 나오는 메시지는 /var/log/ 안에 들어 있고, 새로 설치한 시스템으로 부팅한 다음에 /var/log/installer/ 안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