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로그인

패키지 설치가 끝나면 로그인 프롬프트를 표시합니다. 설치할 때 입력한 개인 로그인 및 암호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그러면 이제 시스템을 사용할 준비를 다 마쳤습니다.

처음 설치한 사용자라면 문서를 살펴보고 싶을 것이고, 이 문서는 시스템을 시작할 때부터 시스템 안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재 여러 개의 문서 시스템이 있고, 여러가지 종류의 문서를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서 보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문서는 /usr/share/doc/ 아래에, 그 프로그램의 이름으로(정확히 말해 그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데비안 패키지의 이름으로) 된 서브 디렉터리에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자세한 문서는 별도의 문서 패키지에 들어 있고, 이 패키지는 보통 기본으로 설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pt 패키지 관리 도구에 관한 문서는 apt-doc 혹은 apt-howto 패키지에 들어 있습니다.

/usr/share/doc/ 아래에 특수 폴더가 몇 개 더 있습니다. 리눅스 HOWTO는 /usr/share/doc/HOWTO/en-txt/ 안에 .gz (압축한) 형식으로 들어 있습니다. dhelp를 설치하면 /usr/share/doc/HTML/index.html 파일에 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문서 목록이 있습니다.

다음 명령으로 텍스트 기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간단히 이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

$ cd /usr/share/doc/
$ w3m .

w3m 명령 다음에 나오는 점은 현재 디렉터리의 내용을 표시한다는 뜻입니다.

그래픽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했다면, 그 환경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메뉴에서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서 주소창에 /usr/share/doc/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십시오.

info 명령어 또는 man 명령어 명령을 입력하면, 명령어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명령에 대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help를 입력하면 쉘 명령어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명령어 뒤에 --help 옵션을 붙이면 짤막한 명령어 사용법을 표시합니다. 명령어의 결과가 화면 위로 지나가 버린다면 | more를 명령 뒤에 붙이면 화면 위로 스크롤되 지나가기 전에 출력을 일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글자로 시작하는 명령어의 목록을 보려면 그 글자를 입력하고 탭을 두번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