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5월 08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의 열아홉 번째 내용이다.

하드웨어 검색 라이브러리들. 사람들은 데비안이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 검색에 있어서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Petter Reinholdtsen가 예시를 보였듯이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것이고 그는 데비안에 그렇게 많은 하드웨어 검색 패키지가 있는지 의아해 할 정도였다. Jeff LicquiaNoèl Köthe는 각각 이에 대한 내용에 답변과 이전의 작업에 대해서 설명했다.

Open Standards: Principles and Practice. Bruce Perens가 다양한 표준 공동체에 있어서 데비안과 SPI의 대표를 할 때 그가 직면했던 문제 중 하나는 각각 공개 표준(Open Standard)에 대한 각기 다른 정의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표준 공동체들이 소프트웨어 특허, 차별적 라이센스나 표준의 열림성에 심히 안 좋은 영향을 좋은 다른 특징들을 허용했다. 따라서 Bruce는 Open Standards: Principles and Practice에 대한 초고를 여러분에게 보여주었다. 이에 관해서는 토론 리스트에 링크가 있다.

새로운 유럽 데비안 머신. Wichert Akkerman는 유럽에 있는 데비안의 일부 작업을 호스트할 새로운 머신을 공고했다. pandora가 디스크 사용 용량 부족과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서 고생을 하고 있기 때문에 satie로 대체한다고 했다. 이는 VA Linux Systems가 지원한 VA2240이며 Twente 대학Student Net Twente가 관리한다. Pandora 는 QA, NM, non-US, security.debian.org를 운영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데비안 개발자 참고서 구조. Adam Di Carlo는 새로운 개발자 참고서의 새로운 형태의 초안을 공고했다. 이는 여기서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재정리는 의무와, 리소스, 패키징 힌트와 패키징 이외의 것들에 대해서 다루기 위해서다.

HP Blade 서버에 초기 설치된 데비안. 전문적인 환경에서 데비안을 사용하고자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관심이 갈 것이다. HP는 HP Blade Server bh7800에 데비안 GNU/리눅스 (2.2r3)를 설치했다고 했다. HP Blade Server bh7800는 여러 가지 서버 블레이드를 포함하고 있고 각 서버 블레이드는 각각 다른 운영체제로 돌아가고 있다.

Subproject Howto. Ben Armstrong은 debiandoc sgml로 subproject-howto에 관해서 쓰기 시작했다. 데비안 내의 하부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잠시 중단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Ben Armstrong은 데비안에서 하부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과 왜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데비안에 생명을 불어넣어주고 질을 높여주는지 보여준다.

Debiandoc-SGML Version 2. Osamu Aoki(青木 修)는 차세대 문서 만들기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woody가 실제적으로 동결되고 debiandoc-sgml이 이번 릴리즈에서 매우 완벽한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필요한 목록의 환경을 정리할 때라고 했다. 그는 이미 변화가 필요한 내용의 초기 목록을 제안하였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의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되거나 중요 업데이트를 한 것들이다.

고아 패키지들. 이번주는 한 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관리자를 기다리고 있으면 이렇게 되어 전체 83개의 고아 패키지가 있는 셈이다. 이전의 관리자에게 감사를 드린다. 모든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조하고 입양을 원하면 ITA를 하면 된다.

새로운 뉴스가 있나? 재밌는 일이 있으면 우리에게 알려달라. 자원 봉사자들의 글은 언제나 환영한다.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달라.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