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9월 17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의 36번째 DWN입니다. 이번에는 Richard Wale이 보내준 두 개의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독일어로만 되어 있는 최근 보고에 따르면 독일 연방 카르텔 사무국(Federal Cartel Office)은 독일인용으로 된 시스템과 서버, 데스크톱 컴퓨터에 변형된 데비안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했다고 했습니다.

신중한 선택을 지원하는 데비안? Gustavo Noronha Silvai는 데비안 프로젝트가 이전 프로젝트 리더였던 Bruce Perens에 의해 최근에 만들어진 Sincere Choice를 지원할지에 대해서 궁금해 했습니다. Sincere Choice는 프로젝트와 정당하고 경쟁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그게 독점적 소프트웨어건 오픈소스이건 간에 반드시 있어야 할 경쟁을 신뢰하는 개인과 프로젝트에 대한 정치적인 프로젝트인 것입니다. clever fraud에 해당하는 것으로 만들어졌습니다.

XFree86 4.2.x. Branden과 그의 X Strike Force 동료들은 새로운 "실험적인" pre-release 패키지를 가지고 데비안용 4.2.x에 대한 작업을 진행중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최근에 언급된 Xlib 보안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데비안은 "XFree86 4.2.0이 아직 릴리스되지 않는 것"으로 영향받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는 버그 수정을 포함한 XFree86 4.2.1-0pre1v1 패키지를 릴리스했습니다.

RS/6000에 탑재된 데비안. PowerPC 리스트에 언급되었던 pSeries 관련 작업이 RS/6000 머신에 작동중인 커널용 커널 공간을 제안하고 난 뒤에 debian-powerpc에서 debian-boo 리스트로 논의가 옮겨간 것은 CHRP/PReP 커널이 설치 플로피에 작동하는 방향으로 커널을 개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직 timescale에 대한 언급은 없는데 이에 대한 동의가 현재 CHRP/PReP 커널(RS6K와 관련된)이 오작동을 하고 있고 몇 가지 검사와 재작동이 필요합니다.

Perl 5.8.0 업데이트 상황. Brendan O'Dea는 개발 버전에 있는 Perl 5.8.0으로의 이전이 완전히 이루어졌다고 보고했습니다. 세 가지 아키텍처에서 아직 빌드되지 못한 상황이고 woody만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곧 다른 최근 소스패키지에 버그를 수정해야만 합니다. Brendan는 의존성 문제에서 발생하는 남아 있는 패키지의 다섯 가지 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환은 부드럽게 그래도 되어가고 있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몇몇 사람들은 데비안을 개선할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이 문제가 있고 도움을 청할 때 손을 들어주지는 않습니다. 도움을 주기 위해서 우리는 공통의 리소스에 링크를 제공해 줍니다. 데비안을 개선하고 싶다면 이 HOWTO 문서를 보기 바랍니다. 패키징 작업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wnpp(Work-Needing and Prospective Packages) 목록을 보면 작업을 필요로 하는 패키지를 알 수 있습니다. debian-installer는 non-i386 아키텍처에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웹 서비스에 작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리스트가 웹 사이트용 태스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움을 청해야 하는 태스크의 목록이 있습니다.

GNOME 전환 정체. GNOME2를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하는 작업에 관한 내용을 다룬 현재 진행중인 토론에 관해 보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술위원회 (ctte)에 관한 IRC에서 언급된 토론과 GNOME 릴리스 관리자에 관한 토론도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GNOME 1 라이브러리를 유지하면서 가능하면 나중에 GNOME 2가 대체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GNOME 2가 어떻게 되어야 할지에 대해서는 결정이 안 되었습니다. Raphae"l는 현재 구현이 필요한 것보다 기술위원회가 결정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태스크 시스템 논의하기. Eduard Bloch는 사용자용으로 더 많은 태스크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 그리고 태스크 시스템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GNOME, KDE, X11과 기본적인 X11용 인터넷 클라이언트들과 텍스트 콘솔 사이에 구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스크 시스템의 범위는 아직 완전히 정의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상세한 일을 알 필요없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을 도와주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태스크가 한번에 많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주는 태스크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데비안 직업 DB. Andreas Mu"ller는 데비안용 job DB 구현을 끝냈다고 보고했습니다. 데비안 관련 직업들을 위한 job DB가 Debian-LAMP 시스템에 기초로 되어 있습니다. 이 DB는 새로운 직업을 찾는 사람과 고용주 모두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Blender는 자유소프트웨어입니다. 3D 모델링과 렌더링을 하는 Blender 만드는 회사가 도산해서 Blender 재단이 만들어졌습니다. 목적은 Blender 소스를 관리하고 운용하는 것입니다. 10만 유로가 이 소프트웨어를 사는 데 필요했는데 이것이 이제는 전세계 자원봉사자들이 기부를 했습니다. 이를 축하하기 위해서 회의가 10월에 열릴 것이고 여기에서는 Blender 2.26이 자유소프트웨어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보안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의 패키지들은 아카이브에 포함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2개의 패키지가 이번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두 111개 패키지가 고아 상태입니다. 이전에 관리자들에게 감사하고 자유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여에 대한 부분도 감사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입양을 하려면 ITA를 하면 됩니다.

계속해서 DWN을 읽고 싶다면? 현재 한 사람이 글을 거의 다 적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가는 오래 못갈지 모릅니다. 새로운 아이템을 준비하는 자원봉사자들이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그리고 아이템이 있으면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주면 좋겠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