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데비안 릴리스

데비안 0.01에서 0.90까지(1993년 8월부터 12월까지)

데비안 0.91(1994년 1월): 이 릴리스에는 패키지를 설치하고 지울 수 있는 단순한 패키지 시스템이 들어있다. 이 시점에서 개발자 여러 명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로 자랐다.

데비안 0.93R5(1995년 3월): 각 패키지에 대한 책임은 각각의 개발자에게 돌아갔고 패키지 관리자(dpkg)를 이용해서 기본 시스템을 설치한 후에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한다.

데비안 0.93R6(1995년 11월): dselect가 나타났다. 이 릴리스가 마지막 a.out 데비안 릴리스였다. 대략 60명의 개발자가 있었다. 첫번째 master.debian.org 서버가 0.93R6 릴리스로 나왔다. 첫번째 master.debian.org 서버는 비데일 가비가 구축했고 0.93R6 릴리스와 병행하여 HP가 호스팅했다. 데비안 개발자가 각 릴리스를 구성할 명시적 마스터 서버의 배치로 데비안 미러 네트워크를 직접 만들었고, 간접적으로 오늘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많은 정책과 절차의 개발로 이어졌다.

데비안 1.0은 나오지 않았다: CD 공급업체 인포매직(InfoMagic)이 실수로 데비안 개발 릴리스를 출하하여 1.0 제목을 붙였다. 1995년 12월 11일 데비안과 인포매직이 공동으로 이 릴리스가 꼬였다고 발표했다. 브루스 페렌스는 "InfoMagic Linux Developer's Resource 5-CD Set 1995년 11월"에 "데비안 1.0"으로 기재된 자료는 데비안 1.0 릴리스가 아니며, ELF 형식의 일부분만 있는 초기 개발 버전은 아마도 부팅되거나 올바르게 실행되지 않을 것이며, 릴리스된 데비안 시스템의 품질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조기 CD 버전과 실제 데비안 릴리스 간의 혼동을 막으려 데비안 프로젝트는 다음 릴리스의 이름을 '데비안 1.1'로 바꾸었다. CD 조기 데비안 1.0은 버려졌으므로 사용하면 안 된다.

호스팅 master.debian.org은 HP에서 i-Connect.Net로 1995년 말쯤에 옮겨갔다. i-Connect.Net의 설립자인 마이클 네퍼(Michael Neuffer)와 시몬 샤피로(Shimon Shapiro)는 1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자체 하드웨어에서 마스터를 호스팅 했다. 이 기간 동안, 데비안에 많은 서비스를 제공했는데, 그 당시 본질적으로 새로운 관리자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초기 데비안 미러 네트워크가 자라는 것을 크게 도왔다.

데비안 1.1 버즈(1996년 6월): 코드명을 갖는 처음의 데비안 릴리스였다. 다른 릴리스도 그렇듯이 이 코드명은 영화 토이 스토리에 나오는 캐릭터인 버즈 Lightyear에서 가지고 온 것이다. 이때에 브루스 페렌스는 이안 머독에게서 프로젝트를 넘겨 받았고 그 당시 페렌스는 토이 스토리 영화를 만든 회사 pixar에서 일하고 있었다. 이 릴리스는 리눅스 커널 2.0에서 사용한 완전한 ELF를 사용했고 474개의 패키지가 들어있었다.

데비안 1.2 렉스(1996년 12월): 이 코드명은 영화의 플라스틱 공룡에서 따왔다. 120명 개발자가 유지하는 848개 패키지로 구성되었다

데비안 1.3 (1997년 7월): Bo Peep에서 따왔다. 974개의 패키지로 구성되고 200명의 개발자가 유지했다.

데비안 2.0 (1998년 7월 24일): 토이 스토리 영화에 나오는 돼지 저금통에서 따왔다. 이것은 데비안의 첫 멀티 아키텍처 릴리스로 모토롤라 68000 시리즈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을 더했다. 이안 잭슨을 프로젝트 리더로 하여, 이번 릴리스는 libc6으로 전환했으며, 400개 이상의 개발자가 유지한 1500개 이상의 패키지로 구성했다.

데비안 2.1 슬링크(1999년 3월 9일): 영화 속 slinky-dog에서 이름을 따왔다. 아키텍처 두 개 AlphaSPARC 더해졌다. 위처트 아커만을 프로젝트 리더로 하여, 이 릴리스는 약 2250개의 패키지로 구성되었고 공식 세트에 2개의 CD가 필요했다. 핵심 기술 혁신은 새로운 패키지 관리 인터페이스인 apt의 도입이었다. 널리 따라하고 데비안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인하는 이슈를 적절하게 다루었으며 오픈 소스 운영체제에 패키지 획득과 설치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확립했다.

데비안 2.2 포테이토(2000년 8월 15일): 영화에 나오는 "미스터 포테이토"에서 따왔다. 지원 아키텍처는 PowerPCARM이 더해졌다. 위처트가 프로젝트 리더였기 때문에 이번 릴리스에는 2600개가 넘는 소스 패키지가 있고 450명이 넘는 데비안 개발자가 작업했다.

데비안 3.0 우디(2002년 7월 19일): 토이 스토리 영화 주인공의 이름에서 따왔다: "Woody" the cowboy. 이 릴리스에는 더 많은 아키텍처가 추가되었다: IA-64, HP PA-RISC, MIPS(big endian), MIPS(little endian) and S/390. 미국에서 수출제한이 가벼워진 암호화 소프트웨어도 들어있는 첫 릴리스이며, KDE가 들어있는 것도 처음이고, 지금은 QT 라이선스 문제가 해결되었다. 비데일 가비가 최근에 프로젝트 리더를 임명했고 900명 넘는 개발자가 이 릴리스에 약 8,500개 바이너리 패키지와 7개 바이너리 CD를 공식 세트에 넣었다.

데비안 3.1 사지(2005년 6월 6일) : 녹색 플라스틱 육군 병장의 이름을 따왔다. 비공식 AMD64 포트가 동시에 발행되어 새로운 Alioth project hosting site를 통해 배포되었지만, 릴리스에 새로운 아키텍처는 추가되지 않았다. 이 릴리스에는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인 debian-installer가 들어 있으며, 자동 하드웨어 탐지, 무인 설치 기능을 특징으로 하는 모듈식 소프트웨어로, 30개 이상의 언어로 완전히 번역되어 나왔다. 이것은 또한 완전한 사무용 제품군 OpenOffice.org가 들어있는 첫 번째 릴리스였다. 브랜든 로빈슨이 그때 프로젝트 리더로 임명되었다. 이번 릴리스는 900여 명의 데비안 개발자가 만들었으며, 공식 세트에 약 15,400개 바이너리 패키지와 14개 바이너리 CD가 들어 있었다.

데비안 4.0 에치(2007 년 4월 8일): 영화에서 스케치 토이에서 따왔다. 이 릴리스에 한 아키텍처를 더했다: AMD64, 그리고 m68k에 대한 공식 지원 없어짐. 이 릴리스는 debian-installer를 계속 사용했지만 이번 릴리스에서는 그래픽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한 패키지의 암호화 확인,보다 유연한 파티셔닝(암호화 된 파티션 지원), 단순화된 메일 구성,보다 유연한 데스크톱 선택, 단순화되었지만 개선된 지역화 및 새로운 모드. rescue 모드가 들어갔다. 이전 두 단계의 설치가 통합되었으므로 설치 과정을 통해 새 설치를 재부팅 할 필요가 없다. 이 새로운 설치 프로그램은 그래픽 버전에서 작성된 문자와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는 스크립트를 지원하여 사용 가능한 번역 수가 50 개 이상으로 늘었다. 같은 날 샘 호세바가 프로젝트 리더로 임명되었으며,이 프로젝트에는 데비안 개발자가 1,000 명 이상 들어갔다. 이 릴리스에는 공식 세트에 20 개의 바이너리 CD(3 개의 DVD)가 넘는 약 18,000 개의 바이너리 패키지가 들어갔다. 기본 데스크톱 환경과 다른 바꾸기 데스크톱 환경으로 시스템을 설치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바이너리 CD가 두 개 있었다.

데비안 5.0 레니(2009년 2월): 토이 스토리 영화 쌍안경 바람의 이름에서 따왔다. 아키텍처 하나를 이 릴리스에 더했다: ARM EABI(또는 armel), 새 ARM 프로세서를 제공하고 옛 ARM 포트(arm)를 버렸다. m68k 포트는 이 릴리스에 안 들어갔다, 아직 불안정 배포판을 지원하지만. 이 릴리스는 FreeBSD port가 들어있지 않으며, 비록 포트에 대한 많은 작업이품질 요구를 얻으려고 수행되었지만, 아직 이 릴리스에 대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번 릴리스에서 소형 요소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은 많은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사용되었으며 여러 넷북을 지원하는 Marvell의 오리온 플랫폼에 대한 추가 지원으로 증가하였다. 일부 새로운 빌드 툴이 추가되어 내장형 ARM 시스템을 위해 데비안 패키지를 교차 빌드하고 축소할 수 있었다. 또한, 이제는 다양한 벤더의 넷북이 지원되었고 그 배포판은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컴퓨터에 더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했다.

또한 선의 자바 기술의 무료 버전을 제공하는 최초의 릴리스로, 자바 프로그램을 주요 절에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데비안 6.0 스퀴즈(2011년 2월): 녹색 눈 셋 외계인 이름에서 따왔다.

2010년 8월 6일 릴리스를 동결했으며, 많은 데비안 개발자가 뉴욕시의 제10회 데브컨프에 모였다.

2개 아키텍처(alhpa와 hppa)가 빠진 반면, 새 아키텍처 2개 FreeBSD port(kfreebsd-i386 및 kfreebsd-amd64)는 커널 및 userland 도구 뿐만 아니라 일반 서버 소프트웨어(아직 고급 데스크톱 기능은 아니지만)를 넣어 technology preview로 제공되었다. 리눅스 배포판이 비-리눅스 커널 사용도 허용하도록 확장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 릴리스에서는 병렬 초기화 스크립트 처리를 허용하는 종속성 기반 부팅 시퀀스를 도입하여 시스템 시작을 빠르게 했다.

데비안 7.0 위지(2013년 5월): 빨간 나비 넥타이를 맨 고무 장난감 펭귄의 이름에서 따왔다.

2012년 6월 30일 릴리스를 동결했는데, 니카라과 마나과에서 열린 제12회 데브컨프 데비안 개발자 모임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 있었다.

한 아키텍처가 이 릴리스(armhf)에 들어갔으며, 이 릴리스에서는 사용자가 동일한 시스템에 여러 아키텍처의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 multi-arch 지원을 도입했다. 설치 과정의 개선으로 시각 장애인이 처음으로 소프트웨어 스피치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또한 UEFI 펌웨어를 쓰는 장치에서 설치와 부팅을 지원하는 첫 릴리스다.

데비안 8 제시(2015년 4월): 토이 스토리 2에 처음 나온 카우 걸 인형 이름에서 따왔다.

이 릴리스는 systemd init 시스템을 디폴트로 처음으로 도입했다. 두 가지 새로운 아키텍처 arm64 및 ppc64el이 도입되었으며, s390(s390x로 바꿈), ia64 및 스팍의 세 가지 아키텍처가 빠졌다. 스팍 아키텍처는 16년 동안 데비안에 존재해 왔으나, 배포판에서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개발자 지원이 부족했다.

이 릴리스는 전체 보안 취약점 세트를 무효화한 새로운 커널(symlink attacks), 보안 지원을 받고 있는 패키지를 탐지하는 새로운 방법, 경화된 컴파일러 플래그로 구축된 더 많은 패키지, 다시 시작하려면 하위 시스템을 탐지하는 새로운 메커니즘(needestart)과 같은 많은 보안 개선 사항을 업그레이드 후 보안 업데이트를 전파하려고 넣었다.

데비안 9 스트레치(2017년 6월): 토이 스토리 3에 나오는 8개의 긴 팔에 빨대를 댄 장난감 고무 문어의 이름에서 따왔다.

이 릴리스를 2017년 2월 7일 동결했다.

이 릴리스에서는 mips64el 아키텍처가 도입되면서 powerpc 아키텍처에 대한 지원이 빠졌다. 이 릴리스에서는 아카이브에 새 저장소가 있는 디버깅 패키지를 소개했으며, 이 저장소의 패키지는 패키지에 대해 디버깅 심볼을 자동으로 제공했다.

데비안 10 버스터(2019년 7월): Andy의 애완견 이름에서 따왔다, 토이 스토리 끝에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것이다.

이번 릴리스에서는 데비안이 처음으로 기본(AppArmor)에 대해 필수 액세스 제어 프레임워크를 활성화했다. 또한 Firefox, ripgrep, fd, exa 등과 같은 Rust 기반 프로그램과 상당수의 Rust 기반 라이브러리(450개 이상)가 제공되는 데비안 최초의 릴리스였다.

데비안 11 불스아이(2021. 8. 14.): 토이 스토리 2에 나온 우디의 나무 장난감 말에서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