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1년 1월 30일

데비안 공동체의 소식지, 데비안 주간 뉴스

데비안 프로젝트 지도자 선거를 위한 후보 지명이 시작되었고 Ben Collins가 그 자신을 지명하였습니다. Wichert Akkerman는 세 번째 임기를 원하지 않다는 뜻을 밝혔으므로, Ben은 현재 경쟁자 없이 출마하고 있습니다. 2월 3일 전후로 후보 지명 기간이 끝날 것이고, 그때 후보들은 3주 동안 선거운동을 벌일 것이고 선거는 2월 24일쯤에 시작될 것입니다.

데비안에서 파생한 상업적 배포판으로서는 어려운 시기입니다. 코렐(Corel)은 그들의 리눅스 부서를 파는 중이고, 스토믹스(Stormix)는 사실상 부도 신청을 하였고 통신비로 인해 인기 있던 ftp.ca.debian.org 서버를 폐쇄하였습니다. 우리는 Storm 회사의 모든 이에게 행운을 빌며, 그들이 이 난경을 헤쳐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프로제니(Progeny) 회사는 잘 되는 모양입니다. 그들의 최신 베타가 방금 발표되었고, 그들은 리눅스월드 전시회에서 크루소(crusoe) 칩 내장의 멋진 랩탑을 복권 추첨으로 판매하는 중이고 이 수입을 데비안에 기증할 것입니다.

새 버전의 데비안 정책이 나왔습니다. 예전과 같이, 개발자들이 알아둘 필요가 있는 개정 사항들은 upgrade checklist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debconf는 이제 데비안 정책의 축복을 받았지만 debconf 사용은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init 스크립트들은 간편한 편집을 위해 /etc/default/ 디렉터리 안의 파일들에 설정 정보를 분리하여 저장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데비안을 번역하는 일은 막대한 노력이 드는 것이고, 번역하는 사람들에게 번역 진도를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웹 사이트가 이제 생겼습니다. 그 사이트에는 흥미를 끄는 종합 통계가 있습니다. 데비안은 54 언어를 어느 정도 지원합니다(8만 5000개의 메시지가 독일어로 번역되었지만, 단 세 개의 메시지가 아라비아 말로 번역되었습니다). 자신의 언어나 좋아하는 패키지의 번역 상태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여러분이 도울 만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벌써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번역량이 두드러지게 증가하였는데 특히 debconf 템플릿 번역이 증가하였습니다.

수많은 보안 수정이 지난 2주 간 발표되었습니다.

데비안 전체를 중앙 CVS 개정본 통제하에 두자는 토픽에 대해 논의가 있었습니다. 모든 데비안 개발자들로 하여금 패키지를 업로드하는 대신 cvs에 변화를 가하도록 하자는 점을 제안하지 않는 원래의 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오해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대신, 그 글은 패키지가 예전의 방식으로 데비안에 들어오는 대로 새 버전의 패키지를 자동으로 추적하도록 cvs 저장고를 설치하자고 제안만 합니다(그렇지만 많은 데비안 개발이 분산된 cvs 저장고들에서 이미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cvs 저장고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에 대해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하드웨어가 생기고 그 하드웨어를 설치해 줄 사람이 있다면, 이것은 데비안의 귀중한 자원이 될 것입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